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세계 10대 투자강국…글로벌기업본부 유치 총력
등록일 : 2014.01.09
미니플레이

남>

앞서 전해드렸듯이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서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여>

이에 발맞춰 정부가 세계 10대 투자 강국을 목표로 글로벌기업 본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입니다.

여정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우리나라 국내총생산 대비 외국인직접투자 비율은 12.7%.

다른 OECD 국가들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합니다.

침체기에 빠진 외국인투자를 끌어올리기 위해 정부가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해외기업과 기업인들의 국내진입 장벽을 낮춰 세계 10위권의 투자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겁니다.

정부는 우선 글로벌기업의 지역본부와 R&D센터 유치에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말로 끝날 예정이었던 외국인 임직원에 대한 소득세율 특례조치를 지속 적용하고, 글로벌 임직원이 외국인투자 비자로 머물 수 있는 기간도 현행 3년에서 5년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와함께 정부는 연구개발센터 유치를 위해 외국인 기술자들에 대한 소득세감면제도도 연장할 계획입니다.

권평오 실장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

"앞으로 외국인투자 R&D센터에 근무하는 외국인 기술자에 대해서는 소득세 50% 감면조치를 2018년 말까지 4년간 연장을 해서 시행할 계획입니다."

외국인투자기업의 채용확대를 위해 고용인력 1인당 법인세 감면 한도도 최고 2천만원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이밖에도 기업인들의 편의를 위해 국내 지상파 방송에 외국어 자막을 제공하는 등 거주 환경 개선에도 힘쓴다는 방침입니다.

KTV 여정숙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