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설 성수품 28개 품목 '가격 중점관리'
등록일 : 2014.01.14
미니플레이

여>

정부가 보름 앞으로 다가온 설 명절 성수품 물가 잡기에 나섰습니다.

<남>

또 명절 전후로 이용이 늘어나는 분야에 대해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노은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다가오는 설 명절에는 지난해 가을 풍작의 영향으로 큰 폭의 물가 상승은 없을 전망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물가 안정세를 이어가기 위해 주요 성수품 가격을 중점 관리합니다.

설을 앞두고 수요가 늘 만한 28개 품목이 대상입니다.

사과와 배, 밤, 배추, 쇠고기, 돼지고기, 명태 등 농축수산물 15개 품목과 찜질방 이용료 등 개인 서비스 3개 품목, 쌀, 마늘, 식용유 등  10가지 생필품에 대해서 설 명절 전날까지 중점 관리할 방침입니다.

또 평상시보다 배추, 배, 사과, 명태와 같은 성수품 공급 물량을 1.6배 늘리고, 농협중앙회와 하나로클럽 등 전국 2천 6백여 곳에 직거래 장터와 특판장을 개설해서 시중 가격보다 최고 30% 싸게 판매하기로 했습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성수품 가격과 구매 최적 시기 등 알뜰구매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명절 전후 피해가 급증하는 분야에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내리고 주의할 점을 안내했습니다.

설 명절에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분야는 크게 다섯 가지로 택배와 선물세트, 상품권, 한복, 해외구매대행서비스입니다.

SYNC> 김정기 과장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안전정보과

"택배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한 경우 즉시 택배업체에 통보하고 배상이 완료될 때까지 해당 물품이나 사진을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선물세트는 구입 전 부패 또는 파손 시 보상 기준을 확인해야 분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소셜커머스 같은 통신판매업체나 해외구매대행 쇼핑몰을 이용한 경우라면 일주일 안에 취소가 가능합니다.

정부는 설 명절 기간 피해를 입었다면 전화번호 1372번으로 상담하거나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하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