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박 대통령 "UN 비상임이사국 증설이 바람직"
등록일 : 2014.01.20
미니플레이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수를 늘리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상임이사국 증설에 반대입장을 밝힌건데요, 인도 국영방송과의 인터뷰 내용, 노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상임이사국 증설에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선거 한번으로 영구 지위인 상임 이사국을 늘리는 것보다 비상임 이사국을 정기적으로 뽑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안보리 개혁은 책임성과 민주성, 대표성, 효율성의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박 대통령의 발언 배경에는 일본이 염두에 있었단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번 주 아프리카 3개국을 순방하며 안보리 상임이사국 확대에 협력한다는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상임이사국 한 곳을 늘리기 위해서는 유엔총회 투표를 거쳐야 하는데 특히, 현재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 5개국의 만장일치가 필요합니다.

현재는 중국이 반대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우리 정부가 이미 국제사회에 상임이사국 증설 반대 의견을 표명했으며 이는 특정국가를 겨냥하지 않고 선출 방식에 대한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