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지적 장애인들 자활 꿈을 키운다
등록일 : 2014.02.03
미니플레이

경기도 강화에 지적 장애인들의 일터인 우리마을이 있습니다.

장애인들은 우리마을에서 콩나물을 기르거나 전기부품을 조립하며 자활을 꿈꾸고 있습니다.

문인수 국민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500여㎡의 콩나물공장.

위생복 차림의 지적 장애인 16명이 눈코 뜰 새 없이 바쁩니다.

기르고 , 씻고, 포장하고, 이곳에서는 하루 300g 규모의 친환경 콩나물 3천봉지를 생산해 생협과 풀무원 등에 납품합니다.

이들 장애인들의 얼굴에는 일을 할수 있고 미래를 꿈 꿀 수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으로 가득합니다.

 이동원 / 인천시 강화도우리마을

"엄마하고 누나한테 효도하고 친척들한테 한턱 쏘고 싶습니다." 

또 다른 사업장에서도 17명의 지적 장애인들이 미래의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전기 컨트롤 단자를 조립하는 솜씨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습니다.

작은 사출기에 단자대를 세우고 스프링을 끼우는 정밀작업인데도 한 치의 오차도 없습니다.

이주공 가명 / 인천시 강화도우리마을

"돈 벌어서 집도사고, 부모님 용돈도 주고, 아프면 병원도 한번 가보고"

김경자 팀장 / 외주작업장

"지적 장애인들은 반복훈련을 하면 가능해 지거든요. 한 6개월 정도 하니까 거의 100%가 작업을 완성해 낼 수 있었어요."  

강화도우리마을에서 일하는 장애인들은 전국에서 온 사람들입니다.

모두가 함께 생활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위해 영화 감상도 하고 예배도 봅니다.

분홍 진달래 방, 노랑 민들레 방, 방 이름도 이들을 배려해 세심하게 신경을 써서 지었습니다.

장애인들에게 ‘최고다. 할 수 있다.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자활능력을 키워주는 게 이 마을의 운영철학입니다.

김성수 촌장 / 성공회서울교구 주교

"우리마을에 들어오면 누구든지 다 최고다. 네가 최고다. 우리는 최고다. 그런 것도 우리한테는 꽤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을 하면서 평등을 부르짖고 있는 건데"

강화도 우리마을은 13년 전에 성공회 서울교구 김성수주교가 장애인들을 위해 6천백여㎡의 땅을 내놓고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세운 일터입니다.

올해는 콩나물공장을 확장해 더 많은 장애인들에게 일터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일등과 꼴찌,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구분하지 않는 우리마을, 이런 시설이 많은 사회가 우리가 바라는 행복한 사회가 아닐까요.

국민리포트 문인수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