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박동우 교수, 30년간 모은 작품 기증
등록일 : 2014.03.03
미니플레이

한 무대미술가가 자신이 30년간 모은 무대미술 관련 작품 4천여 점을 국립 예술자료원에 기증해 화제입니다.

이주희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안중근 의사의 일대기를 다룬 뮤지컬 '영웅'.

한창 공연 중인, 영웅의 무대 제작과정을 보여주는 작품들입니다.

국립 예술자료원에 보관 중인 이 작품들은 무대미술가이자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부 박동우 교수가 최근 기증했습니다.

박동우 교수가 기증한 작품은 '영웅'무대작품 외에도 모두 4300여 점이나 됩니다.

무대스케치, 도면, 작화, 메모, 대본 등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기증한 무대작품들은 박 교수가 무대미술가로 30년 가까이 모은 것들이어서 기증 의미가 남다릅니다.

인터뷰> 박동우 무대미술가 / 중앙대 연극영화학부 교수

"제대로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그걸 다른 후배들이나 공부하는 친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한다는 것이 이 자료의 가치를 훨씬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저는 오히려 감사한 마음으로 승낙을 했어요."

여기저기 동그라미 쳐진 아이디어 스케치부터 고민의 흔적이 보이는 메모까지. 무대미술의 제작 과정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박 교수는 뮤지컬을 비롯해 무용, 콘서트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200여 편이 넘는 작품의 무대를 연출한 무대미술갑니다.

인터뷰> 박동우 무대미술가 / 중앙대 연극영화학부 교수

"조금이라도 그 사람들의 창작활동에 도움이 된다면 연구활동에 도움이 된다면 특별히 더 바랄 게 없습니다."

박 교수의 작품 기증은 국립 예술자료원의 적극적인 제안으로 성사됐습니다.

인터뷰> 김현옥 학예사 / 국립예술자료원 기획사업팀

"국립 예술자료원에서 20세기 한국의 무대미술과 컬렉션 구축을 진행하고 있고 그래서 박동우 선생님께 자료기증을 요청드렸고 선뜻 기증을 해주셔서 저희가 잘 수집해서 보존하고 정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기증작품 1600여 점의 디지털 작업을 마친 국립 예술자료원은 앞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아카이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장멘트>

박동우 교수의 작품기증은 뮤지컬, 오페라, 연극 등 한국 공연예술과 무대미술 연구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이주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