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가 급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고령 친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령체험도 하고 지금까지 개발된 고령친화상품도 한자리서 살펴볼 수 있는 현장을 홍희정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고령친화종합체험관’입니다.
이곳은 유치원생에서부터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고령 체험은 물론 고령 친화 제품들을 직접 보고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노화로 인한 고령자의 불편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생애 체험관입니다.
6Kg의 모래주머니가 달린 체험복을 입고 백내장 체험 안경을 끼면 실제 70~80대 노인의 몸 상태와 비슷해집니다.
휠체어를 타고 조심 조심 언덕을 내려가기가 마음처럼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치매 체험관에서는 치매에 걸린 고령자의 심리상태를 3D 입체영상체험을 통해 간접 체험해볼 수 있고, 그룹치매 체험시스템을 이용한 치매 검사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정윤령 (55세) /서울 강동구 상암로
*말자막
"미래의 저의 모습이 될 수도 있고 이번 치매, 노인체험에 대해서 느낀 게 많았고 관심을 많이 가져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주거 체험 공간에서는 문턱이 없는 방과 앉았다 일어서기 편한 소파 등 고령인을 배려한 친화 상품 등이 눈길을 끕니다.
이밖에도 이곳에는 욕실, 배설용품, 휠체어, 캐리어 등 일상 생활에 필요한 1,800여 개의 고령 친화 상품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이가운데 특히 관심을 끄는 것은 욕창 방지를 위한 방석입니다.
돌출된 뼈 부위가 피부에 가하는 압력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제작됐습니다.
인터뷰> 안창식 을지대 교수 / 고령친화체험관장
"국내 최고 기반 시설을 갖춘 종합체험관인데요.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고령친화관련산업의 허브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기관으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어르신 배움 교실도 고령인의 사회 참여 활동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영례 (59세) / 인지건강체조 회원
"쓰지 않는 근육과 관절 등을 쓰고 음악을 들으니까 즐겁고 다음 학기에도 또 할 거예요."
성남 고령친화체험관은 100세 시대를 맞아 고령을 적극적으로 맞이하자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현장멘트>
급격히 늘어나는 평균 수명과 노령화 추세에 발 맞춰 우리나라의 고령친화제품 개발이 앞으로 더욱 활기를 띌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홍희정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민행복시대 (215회) 클립영상
- 특성화고 방문…"맞춤형 직업교육 활성화" 2:09
- 국민건강보험공단,KT&G 등 상대 537억 원 소송 2:23
- 북 "무인기사건은 날조"…군 "북한 소행 확실" 2:05
- 황교안 법무장관, 학생자치법정 현장 참관 0:33
- 정 총리, 파키스탄 일정 돌입…총리회담 1:34
- 모레 '위안부' 한일 국장급 첫 협의…진통 예상 1:44
- 초등 돌봄교실 확대 어떻게 운영되나? [라이브 이슈] 11:36
- 한·호주 FTA공식 서명 윌리엄 패터슨 호주대사 [대담] 12:43
- 조선 3도 수군 지휘하던 총본영 복원 [국민리포트] 2:37
- 고령친화종합체험관, "노인이 된다면.." [국민리포트] 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