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책 읽어 주는 봉사대학생들
등록일 : 2014.04.28
미니플레이

앵커>

눈이 안 보이면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데요.

서울의 한 대학에서 장애인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녹음봉사단 활동이 활발해 화제입니다.

정경혜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 종로구 대학로 방송통신대 도서관.

도서관 녹음실에서 한 봉사자가 학습 자료를 녹음하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학생을 위해섭니다.

이곳에서 봉사자들이 녹음하는 내용은 지상강좌, 그동안 출제된 문제들 그리고 학보 특강으로 녹음된 자료들은 오디오 테입과 MP3 파일, 텍스트 파일로 제작돼 제공됩니다.

이 대학교는 지난 2006년부터 이같은 녹음봉사 활동을 벌여오고 있습니다.

녹음봉사에는 매년 사회봉사 학점신청자와 일반 자원봉사자 60여 명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하현주 봉사자 / 방송통신대

"내 후배들이 정말 공부하고 싶어서 이 학교에 들어오잖아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심정이고 우리 학우들을 위해서 할수 있다는 게 정말 기뻐요."

이 대학교에 녹음봉사의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 학생들은 2백여 명에 이릅니다.

인터뷰> 정찬명 교직원 / 방송통신대 녹음봉사실

"학습권을 보장해주고 나름대로 장애학생들이 자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자 하는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시각장애 학생들은 대다수가 텍스트로 전달된 자료를 정보 단발기를 통해 음성으로 변환해서 듣고 공부합니다.

녹음 파일을 컴퓨터로 재생하거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강의내용을 듣기도 합니다.

인터뷰> 전영숙 시각장애 / 방송통신대

"녹음실에서 이렇게 녹음봉사해서 저한테 전달해주니까 그게 큰 도움이고 그거 위주로 공부를 하니까 저한테는 아주 만족도가 높지요."

방송통신대학교에는 이밖에도 장애인과 도우미의 결연을 통해 출석과 대독, 대필 등의 도움을 주는 장애인도우미제도도 마련돼 있습니다.

현장멘트>

시각 장애인의 학습에 도움 주는 방송통신대학교 녹음봉사단.

장애인들에게 배움의 등불을 밝혀주는 좋은 길잡이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정경혜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