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감사원, 초기대응 논란속 예비조사 착수
등록일 : 2014.04.30
미니플레이

세월호 사고 직후 정부가 초기대응을 잘 못했다는 비판이 여기 저기서 나오고 있습니다.

감사원이 관련부처를 상대로 특정감사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는 세월호 침몰사고 직후 인원 집계를 수차례 수정하며 혼란을 불러왔습니다.

또한 구조와 수색 활동에 대한 발표에서도 오락가락 하는 모습을 보이며 부처간 혼선을 드러냈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 공무원들의 무사안일주의를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각 단계별로 의무를 위반하고 불법을 묵인한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습니다.

씽크> 박근혜 대통령(수석비서관회의, 지난 21일)

"단계별로 책임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감사원이 관련 부처를 상대로 특정감사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세월호 침몰 후 부실하게 대응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해양수산부와 안전행정부, 해양경찰청, 해양항만청 4곳을 상대로 예비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감사원은 여객선을 포함한 선박운항과 안전관리 실태를 들여다 보고 여기저기서 허점을 드러낸 정부의 재난대응체계와 대응 과정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는 계획입니다.

조사에선 언론이나 전문가들이 지적했던 내용도 참고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비조사는 감사원이 본격적인 현장 감사에 착수하기 전에 감사방향 등을 설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전 감사입니다.

감사원은 예비조사가 끝나는 대로 본 감사를 실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