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정부 대표단 '안중근의사 기념관' 첫 방문
등록일 : 2014.05.09
미니플레이

남>

지난 1월 중국 하얼빈역에 안중근 의사 기념관이 세워졌는데요, 우리 정부 대표단이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처음으로 방문했습니다.

여>

정부 차원의 첫 공식방문입니다.

이연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1909년 10월 26일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던 중국 하얼빈역.

104년이 지난 올해 1월 바로 그 자리에 안 의사를 기리는 기념관이 세워졌습니다.

기념관은 지난해 6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표지석 설치 요구를 시작으로 철저한 보안 아래 공사가 추진됐습니다.

일본의 반발을 의식해 비밀리에 진행됐는데, 이 과정에서 중국과 유기적으로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념관은 하루 평균 500~600명이 찾을 정도로 역사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국가보훈처장이 단장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기념관을 찾았습니다.

개인이 아닌 정부 차원의 방문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박승춘 / 국가보훈처장

"중국 정부에서 장소도 잘 식별도 만들고 뒤에 현판과 더불어서 기념관을 만들어서 잘 화답해 주신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감사 차원에서 방문 한 것입니다."

안중근 의사 증손자인 안도용 씨도 할아버지의 거사지를 방문해 흉상에 헌화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안도용 / 안중근 의사 증손자

"중국 정부가 자국민이 아닌 사람을 위해 기념관을 짓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이는 안중근이 위대한 영웅이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안 의사의 유해발굴 작업도 속도를 내는 한편, 김좌진 장군 순국지 등 흑룡강성 내 항일독립운동 유적 보존관리 협조를 중국 측에 요청할 계획입니다.

KTV 이연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