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안녕하세요, 이 시각 국제뉴스입니다.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에 지난주부터 덮개로 보이는 물체와 차량들이 새롭게 등장하는 등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미국방부는 면밀하게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안보 관련 연구소가 공개한 위성사진에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남쪽 갱도 입구에 갱도 덮개로 보이는 새로운 물체와 컨테이너 시설이 추가됐습니다.
서쪽 갱도 주변에는 차량들이 등장했고 굴착작업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미국 과학 국제안보 연구소는 핵실험이 임박했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헤이글 미 국방장관은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 국방부는 풍계리 일대에서의 북한 움직임이 북한의 기만전술일 수도 있지만 실제 핵실험 감행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캐스터>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분리 독립을 묻는 주민투표가 실시 됐습니다.
투표 결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나온 것으로 전해졌지만 서방국가들과 우크라이나 정부는 투표는 불법이며 효력이 없다고 규정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에서 치러진 주민투표는 우리 시간 오늘 새벽 마감됐습니다.
두 지역은 친 러시아 성향이 강해 유권자의 80% 이상이 독립에 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지역의 선거관리 당국의 공식 개표 결과는 오늘 오후 늦게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표 결과가 나오면 독립 국가를 선포하고 중앙정부에 연방제를 제안하거나 러시아 편입을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주민투표가 실시된 도네츠크의 한 투표소에서 정부군이 주민들에게 총격을 가해 여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등 곳곳에서 충돌이 빚어졌습니다.
캐스터>
해외 언론들도 호흡곤란과 심장마비 증세로 응급 시술을 받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소식을 주요 뉴스로 다뤘습니다.
미국과 영국의 주요 언론들은 일제히 이 회장의 동향을 관심 깊게 전했습니다.
영국 BBC방송은 이건희 삼성 회장 심장 시술 후 회복 중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시술 소식을 전하며 현재는 안정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은 이 회장의 건강 문제가 아들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권을 승계할 준비가 돼 있는지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다고 보도했습니다.
프랑스 AFP통신은 이 회장이 지난 1999년 폐질환 수술 후 호흡기 질환을 앓았다고 보도했고, 영국의 로이터통신은 이 회장이 삼남매가 주력 사업을 맡도록 하고 계열사 정리도 해놓았다고 전했습니다.
캐스터>
미국에서 축제에 참여했던 열기구가 추락해 탑승객과 조종사 등 3명이 숨졌습니다.
현지시각 9일 저녁 열기구 축제 개막을 하루 앞두고 특별 이벤트에 참가했던 열기구 3대 가운데 1대에서 불이 났습니다.
열기구에 타고 있던 대학 여자 농구팀 코치와 팀 직원, 조종사 등 3명이 숨졌습니다.
목격자들은 열기구가 날아오른 뒤 갑자기 폭발이 일어났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지구촌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이 시각 국제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특보 (387회) 클립영상
- 세월호 침몰 관련, 사고대책본부 브리핑 14:40
- 정 총리 "가족 심정으로 수색에 최선" 1:50
- 추가 영장청구…승무원 전원 기소방침 1:45
- 靑 "조만간 세월호 대국민담화 발표" 1:30
- 세월호 피해가족에 '생활안정비' 지원 1:26
- 민간잠수사 故 이광욱 씨 영결식 [국민리포트] 2:38
- 세종시도 세월호 희생자 추모 이어져 [국민리포트] 2:46
- 이어지는 추모 발길…조문객 170만 명 넘어 1:14
- 북, 무인기 발표 반박…"책임회피·변명일관" 1:30
- 제주서 고병원성 AI 첫 발견…이동제한 조치 1:31
- "북핵실험장 움직임 다시 활발"…예의주시 [이 시각 국제뉴스] 3:17
- 선박 안전강화 방안은? [대담] 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