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한동안 잠잠하던 고병원성 AI가 제주에서 발견돼 당국이 긴급방역에 나섰습니다.
여>
이충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해마다 겨울이 되면 저어새와 고니, 기러기 등 철새 30종, 5천여 마리가 찾는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바닷물과 민물이 합쳐진 하도리 철새도래지는 조개나 새우, 파래 등 먹잇감이 풍부해 철새들이 머물다 가는 장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이 곳에서 고병원성 AI가 검출돼 보건당국이 긴급 방역에 돌입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달 28일 하도리 철새 도래지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 서른 점 가운데 한 점에서 발견된 AI 바이러스가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최종정밀검사결과 H5N8형 고병원성 AI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고병원성으로 최종 판명이 나자마자 제주특별자치도는 하도리 철새도래지 반경 10킬로미터 내 가금 농가에 대해 이동제한 조치를 취했고, 이곳과 연계된 올레 코스가운데 21코스를 일시 통제한 상태입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해당 지역 내 가금류에 대한 임상, 혈청검사에서 이상이 없을 경우 이동제한 조치를 해제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하도리 철새도래지 인근 지역엔 현재 가금 농가 다섯 곳에서는 닭 29만 2천 마리와 오리 2천6백 마리가 사육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특보 (387회) 클립영상
- 세월호 침몰 관련, 사고대책본부 브리핑 14:40
- 정 총리 "가족 심정으로 수색에 최선" 1:50
- 추가 영장청구…승무원 전원 기소방침 1:45
- 靑 "조만간 세월호 대국민담화 발표" 1:30
- 세월호 피해가족에 '생활안정비' 지원 1:26
- 민간잠수사 故 이광욱 씨 영결식 [국민리포트] 2:38
- 세종시도 세월호 희생자 추모 이어져 [국민리포트] 2:46
- 이어지는 추모 발길…조문객 170만 명 넘어 1:14
- 북, 무인기 발표 반박…"책임회피·변명일관" 1:30
- 제주서 고병원성 AI 첫 발견…이동제한 조치 1:31
- "북핵실험장 움직임 다시 활발"…예의주시 [이 시각 국제뉴스] 3:17
- 선박 안전강화 방안은? [대담] 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