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과 가진 인터뷰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여>
거듭된 핵실험은 이웃 나라들이 핵무기를 개발하는 구실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성욱 기자!
기자>
네. 청와대입니다.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핵무장이 주변국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핵 도미노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면 다른 나라들이 핵무기를 개발하는 구실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역내에서 연쇄적으로 핵개발을 시도하는 도미노 현상에 대해 우려를 표했는데요.
박 대통령은 북한의 추가 핵실험은 지역 안보 정세에 엄청난 파장을 미칠 것이라며, 이는 루비콘 강을 건너게 되는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동북아지역 국가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최근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국의 역할을 평가하고 광복 70주년이 되는 내년이 오기 전에 일본이 역사문제에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마이클 커비 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장을 만났습니다.
커비 전 위원장은 헌신적 활동으로 북한 인권 문제를 국제적 이슈로 부각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인물입니다.
커비 전 위원장은 북한인권조사위원회 활동이 종료됐음에도 앞으로도 북한 인권을 위해 여생을 헌신하겠다고 밝힌바 있는데요.
박 대통령과의 오늘 만남을 통해 북한인권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희망의 새시대 (249회) 클립영상
- 이 시각 주요뉴스 (14. 5. 30. 10시) 2:40
- 박 대통령 "4차 핵실험, 다른 국가 핵무장 구실" 1:41
- 오늘·내일 '사전투표'…신분증만 있으면 가능 2:45
- 검찰, 유 전 회장 일가 실명재산 동결 2:10
- 시인 조병화 축제…시 읽고 쓰는 날 [국민리포트] 3:29
- 낭만 싣고 '칙칙폭폭' 바다열차 인기 [국민리포트] 2:12
- 신용등급 상향 시 이용하는, 금리인하요구권 [생생경제] 11:52
- 북·일, 일본인 납치피해자 재조사 합의 [이 시각 국제뉴스] 3:12
- 정부, 북·일합의 주시…"북핵 공조 계속돼야" 1:34
- 잦은 대형 화재, 원인과 대안은? [정책과 여론]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