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폐휴대폰 1톤에서 금 400g 추출한다
등록일 : 2014.06.02
미니플레이

소형 폐가전 제품들은 알고 보면 소중한 자원이지만 무심코 버려져 환경을 오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폐 휴대폰은 1톤에 400g의 금을 추출할 수 있을 정도로 도시의 광산과도 같다고 합니다.

곽지술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소형폐가전들을 수거하기위해 전담반이 공동주택 집하장에 도착합니다.

수거할 품목은 컴퓨터, 휴대폰 등 1m 미만의 작은 제품들입니다.

정형진 / 폐소형가전수거 전담반

"월요일 지나고 화요일부터는 아파트별로 수거하는 재활용하는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일주일에 아파트별로 세 번 정도씩 수거하고 있어요."

전기밥솥, 선풍기 같은 소형 가전 제품 32가지는 폐기물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공동주택은 재활용하는 날 단독주택은 지정된 장소에 내 놓으면 됩니다.

폐휴대폰은 아파트 경비실 또는 주민센터나 우체국, 교회 등에 있는 전용 수거함에 넣으면 됩니다.

구대원 / 서울시 자원순환센터

"서울시 자원순환센터에서는 서울시민들이 배출하시는 소형폐가전 제품들을 재활용해서 취역계층 일자리를 만들고요. 그리고 수익은 서울시민들에게 전액 다 돌려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소형폐가전제품들은 품목별로 부품을 분리한 뒤 처리되는데 90% 이상이 재활용돼 매립비용도 절약하고 부품을 몰래 빼내 해외로 반출하는 피해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폐휴대폰 속에는 니켈, 티탄 등 16종이상의 희소금속이 들어 있어 대체자원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금광석 1톤에서 5g의 금을 채취하는데 비해 폐 휴대폰은 1톤에 400g의 금을 추출할 수 있을 정도로 소중한 자원입니다.

지난해 서울시자원순환센터에서 처리한 소형폐가전은 1,859톤이며, 폐휴대폰 177,000대를 수거해 자원화 했습니다.

소형폐가전재활용은 자원이 부족한 현시대에 대체자원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곽지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