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인증샷' 가능…'V'표시는 하면 안돼
등록일 : 2014.06.03
미니플레이

남>

내일 투표하실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여>

특히 투표소에서 인증샷을 찍을 때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거나 V자 표시를 하면 안되는데요, 최영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선거 당일에는 후보자나 공식선거운동원 뿐 아니라 일반 유권자들도 어떤 형태로든 선거운동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행동은 선거 당일에도 가능합니다.

단 투표소 반경 100m 밖에서 해야 합니다.

투표소 안에서도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기표를 할 때에는 반드시 지정된 기표용 도장을 사용해 투표를 해야 합니다.

볼펜이나 지문, 본인의 도장으로 투표를 하면 무효표가 됩니다.

실수로 다른 후보자란에 빨간 인주가 묻거나 인주가 번져 다른 칸으로 넘어가더라도 기표 마크가 한 명의 후보에게만 명확히 찍혀 있으면 무효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표 마크가 후보 구분선상 위에 찍혀 누구를 찍었는지 판단이 어려울 경우 무효표가 됩니다.

또 투표용지가 훼손될 경우 무효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용지가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투표 한 뒤에는 자신이 투표한 사실을 알리는 이른바 인증샷을 찍어 자신의 SNS 등에 올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표소 내에서 촬영을 하거나 누구를 뽑았다는 내용을 포함해 올리는 것은 선거법에 위반됩니다.

오지선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행정사무관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하면 현행법상 2년이하 징역, 4백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돼 있으니 이점을 유의하셔서 인증샷을 찍으셔야 하고, 투표소 밖에 인증샷 찍을 수 있는 포토존, 간판 같은 것을 마련해놨으니 거기서 찍으시면 됩니다.."

특히 인증샷을 찍을 때는 무심코 엄지를 치켜세우거나 손가락으로 브이자 표시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특정 후보를 나타낼 수 있는 행동으로 간주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