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박 대통령, 16일부터 중앙아시아 3개국 방문
등록일 : 2014.06.10
미니플레이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6일부터 중앙아시아 3개국을 순방합니다.

우리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을 공고히 하고 중앙아시아와의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전망입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 6일간 중앙아시아 3개국을 순방합니다.

가스, 석유화학 등 대형 프로젝트에 대한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민경욱 / 청와대 대변인

“우리 기업들의 경제협력사업 확대, 방문국 정상들과의 공고한 신뢰와 유대관계를 재확인하고, 한-중앙아 협력을 차원 높게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해 17일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양국간 정무, 경제, 사회·문화 등 제반분야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공고화 방안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특히 우즈베키스탄의 수르길 가스 프로젝트, 탈리마잔 복합화력발전소 등 경제 협력 프로젝트의 원활한 이행과 인적교류 확대방안을 중점 논의할 계획입니다.

박 대통령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방문기간 중 고려인 동포사회의 대표들을 만나격려하고 18일에는 실크로드의 심장으로 불리는 사마르칸트를 방문합니다.

이어 박 대통령은 18일부터 20일까지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합니다.

19일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 아티라우 석유화학단지, 잠빌 해상광구 탐사 등 양국간 협력 사업의 원활한 이행방안을 논의합니다.

박 대통령은 중앙아시아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합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박 대통령은 20일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이번 순방을 통해 유럽과 아시아를 거대 경제권역으로 묶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