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추억의 서울 풍경' 만나다
등록일 : 2014.06.23
미니플레이

한때 익숙한 풍경들을 박물관에서 만나는 것은 격세지감을 느끼게 합니다

서울역사 박물관에서는 추억 속의 동대문운동장과 고가도로를 만나는 석별가 특별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김제건 국민기자가 취재하였습니다.

[기사내용]

한일 축구전, 고교야구 시합, 프로야구 개막전, 손기정, 차범근, 최동원이 스타가 되었으며 축구황제, 펠레도 묘기를 보여주었던 곳, 바로 동대문운동장입니다.

조선시대 군사훈련장, 하도감 터에 동대문운동장에 들어선 것은 1925년입니다.

동대문운동장에서는 운동시합만 한 것이 아닙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환영대회, 김구 선생의 장례식, 4.19 희생자 합동추모식, 북괴만행 규탄대회 등이 열렸습니다.

동대문운동장은 운동 경기는 물론 온 국민의 시선을 몸에 받던 역사의 현장이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함현모 / 서울 은평구 갈현로

"예전에 봤던 거 오늘 여기 와서 보니까 기억이 새록새록 나고 좋았는데 없어져서 너무 아쉬운 거 같아요."

한국 축구와 야구의 산실이었던 동대문운동장은 2003년 철거가 시작돼 그 터에에는 서울의 새 명소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가 들어섰습니다.

인터뷰> 이병길 / 서울 마장초교 4학년

*말자막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구경하고 같이 운동하던 동대문 운동장을 더 못 가보고 없어져서 너무 아쉬워요."

'산업화와 번영의 상징'에서 '미관을 해치는 애물단지'가 여겨진 도심 고가도로도 하나 둘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1967년 세워진 삼각지 입체교차로는 가수 배호씨가 <돌아가는 삼각지>라는 노래까지 불러 한동안 서울의 명물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시속 60Km의 속도로 서울의 도심을 동서로 관통하던 고속고가도로, 삼일고가도로도 추억 속에 남아있습니다.

인터뷰> 김지연 / 학예연구사

"이제는 사라진 것들에 대한 아쉬움을 나누는 석별의 장으로 전시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고가도로였던 아현고가도로도 45년 만인 올 3월에 철거되었습니다.

아현 고가도로의 표지석 등 실물 전시자료들은 박물관 야외에 영구전시 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이종관 / 주민

*말자막

"어딘가 모르게 고가 있을 때면 꽉 막혀있는 느낌이 들고…"

속도와 함께 도시 미관에 대한 인식이 중요시되면서 한떼 도시화의 상징이었던 시설들이 하나 둘  역사 속을 사라지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