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데이트 실습'도 대학에서 배운다
등록일 : 2014.06.23
미니플레이

연애나 결혼, 출산을 주제로 한 과목도 대학에 개설돼 있다는 사실 아십니까?

서울 48개 대학 가운데 이와 관련된 강좌가 개설된 대학은 35개나 된다고 합니다.

이설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남녀 대학생이 캠퍼스를 거닐며 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데이트 같지만 이들은 현재 수강 중인 교양 수업의 과제를 수행하는 중입니다.

이들이 수강하고 있는 교양강의는 '결혼과 가족' 입니다.

인기가 높은 이 수업은 수강생들이 데이트를 하고 반드시 후기를 발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만원의 데이트'로 불리는 이 과제는 데이트를 희망하는 학생 커플에게 교수가 만 원을 제공하면서 시작됩니다.

인터뷰> 이향숙 / 중앙대 중어학과 4학년

*말자막

"과제가 만 원 안에서 데이트하는 거라서 최대한 아끼려고 도시락도 직접 싸오고 캠퍼스 안에서 데이트 중이에요."

인터뷰> 김예리 / 중앙대 가족복지학 교수

"결혼이 정말 필요할 것인가 하는 긍정적인 결혼관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그 부분을 해결하고자 하고 결혼을 하려면 연애에 성공해야 되고 사랑에 성공해야 하는데 이러한 기술들이 대학생들에게 조금 부족한 것 같아서…"

국민대의 부모연습수업도 요즘 세태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한 학기 동안 4인 1조로 수강생들은 직접 부모가 돼 보고 아이를 키우는 방법을 함께 생각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인터뷰> 허영림 교수 / 국민대 교육대학원

"연애, 결혼, 출산 이런 것들을 포기하는 시대에 대학생부터 연애관, 결혼관, 가족관 이런 것들을 구체적으로 과목으로 가르쳐야겠다고 생각했고요. 아이돌보기나 아이 책 읽어주기, 아이랑 놀아주기 이런 활동들을 소그룹 별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시내 48개 대학 가운데 연애, 결혼, 출산 관련 강좌가 개설된 대학은 35개 대학이나 됩니다.

인터뷰> 김애희 / 숙명여대 홍보팀장

*말자막

"우리 대학이 학부과정에 개설한 결혼과 가족 수업은 교양 선택 핵심과목으로 이번 학기에만 7개 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 1천473명 정원에 90% 이상의 학생이 들을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현장멘트>

연애, 결혼, 출산을 주제로 한 교양강의들은 수업내용이 흥미로운데다 직접 체험해보도록 하는 과제도 내줘 앞으로 더욱 인기강의로 떠오를 것 같습니다.

국민리포트 이설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