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DMZ 평화열차' 통일 꿈 싣고 달린다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06.27
미니플레이

남>

서울에서 파주시 민간인출입 통제선 안 도라산역을 오가는 관광전용열차, 디엠지평화열차가 개통된 지 한 달이 좀 지났는데요.

여>

한 달 만에 전체 이용객이 만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예은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역에서 도라산역까지 하루 두차례 왕복하는 평화열차 DMZ 트레인입니다.

3량으로 구성된 이 열차는 지난달 4일 개통된 뒤 이용객이 늘면서 개통 한달이 지난 요즘 하루 평균 이용객이 400여 명에 이릅니다.

특히 주말에는 2~3주 전에 예약을 해야 할 정도로 인깁니다.

추소공 승무원 / DMZ평화열차

"주말에는 거의 만석이에요. 입석도 다 매진이고 평일 오전에는 40~50여 명정도 타시고 오후에는 80여 명 정도…"

DMZ train은 평화실, 사랑실, 화합실로 구성됐습니다.

각 실에 마련된 사진갤러리에는 철도·전쟁·생태 등의 테마별 사진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창 넓은 전망석에서 바깥 경치를 편하게 감상할 수 있고, 객실에 설치돼 있는 영상모니터를 통해 달리는 열차의 앞뒤 풍경도 볼 수 있습니다.

카페 칸에서는 음료수, 과자 외에도 군용건빵, 전투식량, 주먹밥, 끊어진 철조망 등도 DMZ 관련 상품들도 판매합니다.

김양희 / 경기도 안양시

"처음엔 재미로 신나게 왔는데 실제로 역사적인 사건이 배어 있는 곳이라서 전망대도 보고 땅굴도 보고…"

DMZ 트레인 주요 추천 코스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파주시에서 운영하는 임진강역 매표소를 통해 안보관광이용권을 구입해, 도라산역에서 연계버스로 제3땅굴, 도라전망대 등을 돌아보는 안보관광 코습니다.

다른 하나는 도라산역에서 300m 떨어진 도라산평화공원을 거니는 일반관광 코습니다.

DMZ 평화열차의 첫 열차는 오전 8시 30분, 두 번째 열차는 오후 1시 40분에 각각 서울역을 출발하며 매주 월요일과 주중 공휴일에는 열차가 운행되지 않습니다.

DMZ train 승차권은 전국 철도역, 코레일 홈페이지, 모바일앱 코레일톡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는 8월에는 서울역∼백마고지역을 왕복하는 'DMZ train 경원선'도 운행될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이예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