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北, 동해상으로 스커드미사일 2발 발사 사거리 500㎞…'무력 시위'
북한이 오늘 새벽 스커드 계열로 추정되는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합참은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의사거리가 500km에 이른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이번 발사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에 앞서 주목을 끌기 위한 일종의 무력 시위차원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2.
"軍에 친북·종북 성향 간부 존재 가능성" "장병 정신·전력 강화 위해 노력"
한민구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군내에 이념상 문제가 되는 친북·종북 성향의 간부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방위 인사 청문회에 출석한한 후보자는 또 "앞으로 장관 직무를 수행하게 되면 장병의 정신 전력 강화를 위해서 최대한 노력을 할 것임을 분명히 약속드린다"고 강조했습니다.
3.
"세월호 추모비·공원 건립" "국가 개조 기필코 달성할 것"
정홍원 국무총리는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기 위해 추모비와 추모공원을 세우고 국민안전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 총리는 휴일인 오늘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긴급간부회의에서 "세월호 사고수습 과정에서 경험하고 느낀 점을 토대로 '국가개조'라는 국가적·시대적 과제를 기필코 달성하고야 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4.
현대백화점 천호점 1층 천장 일부 붕괴 직원 부상·손님 대피
오늘 오후 2시쯤 서울 강동구 현대백화점 천호점 1층 천장 석고보드 일부가 무너져 내렸습니다.
이 사로고 백화점 직원 등 2명이 다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백화점 안에 있던 손님들이 긴급 대비했습니다.
5.
기초 연금 제도 다음 달 시행 소득 하위 70% 노인에 10만~20만 원 지급
우리나라의 심각한 노인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기초노령연금보다 연금액을 늘린 기초연금 제도가 다음 달부터 시행됩니다.
만 65세이상 노인 중 소득하위 70%에 속한 대부분이 10만원에서 20만원의 기초연금을 받게 되는데, 기초노령연금을 받던 노인이 기초연금 자격도 갖췄다면 별도의 신청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7월 25일 첫 기초연금을 받게 됩니다.
6.
폭력사범 벌금 2배 올린다 20년 만에 대폭 강화
검찰이 7월 1일부터 폭행·상해·협박 등 폭력사범에 대한 벌금기준을 대폭 높여 엄하게 처벌합니다.
20년만에 새로 마련된 폭력사범 벌금기준은 과거보다 2배가량 높아졌는데대검찰청은 '폭력사범벌금기준 엄정화 방안'을 마련해 다음 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7.
"올 하반기 취업자 증가 수 40만명 대" 연간 전체로 50만명 이상 전망
올해 하반기 취업자 증가 수가 40만명대를 기록해 상반기보다 저조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하지만 연간 전체로는 50만명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12년 만에 가장 많은 취업자 증가 수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됐습니다.
8.
KTX 인천국제공항역 내일 개통 인천국제공항역서 하루 20편 운행
내일부터는 부산이나 광주에서 KTX를 타고 인천국제공항까지 바로 갈 수 있게 됩니다.
인천국제공항역에서는 하루 왕복 20편의 KTX가 운행되는데 국토교통부는 내일 인천공항 교통센터에서 KTX 운행 개통식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