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기초연금 신청접수 시작…오는 25일 첫 지급
등록일 : 2014.07.01
미니플레이

남>

65세 이상 노인분들의 기본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기초연금이 오는 25일 처음으로 지급됩니다.

여>

오늘부터 신청접수가 시작됐는데요, 최영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오는 25일 첫 지급을 앞둔 기초연금 신청 접수가 시작됐습니다.

신청 대상은 기초노령연금을 한 번도 신청한 적이 없는 만 65세 이상 노인과 오는 8월 만 65세가 되는 노인, 그리고 기초노령연금 수급 대상에서 탈락했던 노인들입니다.

신청 방법은 읍·면사무소나 동 주민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신분증과 통장 사본을 가지고 가면 됩니다.

자식에게 증여한 재산이나 본인의 금융·부동산 재산, 그리고 의료비 지출 내역서 같은 서류 없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관련 자료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자동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청시 별도의 접수비는 없습니다.

기초연금을 신청해 주겠다며 접수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거나, 기초연금을 더 받게 해 주겠다며 주민번호를 요청하는 보이스피싱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기초연금을 새로 신청할 경우 7월분 기초연금은 다음달 25일, 8월분과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 여부와 예금 등 금융권 정보, 그리고 국세청 자료를 연계해 자격을 심사하고 금액까지 계산하는데 2~3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과거 기초노령연금을 신청했다가 근로소득이 있다는 이유로 탈락했거나 의료비 등의 지출이 늘어 재산이 줄어든 노인은 근로소득 공제율이 크게 올랐기 때문에 이번에 기초연금을 받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기초노령연금을 받던 사람은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료가 기초연금으로 자동으로 옮겨지기 때문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나 국민연금공단 1355로 문의하면 됩니다.

정부는 만 65세 이상 노인 639만명 가운데 소득 하위 70%, 447만명이 최대 20만원의 기초연금을 받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