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1
"日 고노담화 검증, 신뢰 저버리는 일" 박 대통령, '고노담화 검증' 강하게 비판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이뤄진 일본 정부의 '고노 담화' 검증에 대해 "국가간의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방송된 중국 CCTV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고도담화 검증에 대해 "피해자 분들에게 마음의 큰 상처를 주는 일이고 국가 간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며 또 국제사회의 준엄한 목소리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습니다.
2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내일 방한 한·중 정상회담…공동성명 발표
박근혜 대통령은 내일 한국을 첫 국빈방문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관계의 발전방안과 북핵문제, 대일 공조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되는 시 주석의 방한은 지난해 6월 박 대통령의 국빈 방중에 대한 답방 형식이며, 두 정상의 5번째 공식 회동입니다.
3.
"한반도 긴장 높이는 행위 중단돼야" "시진핑 中 주석 방한 시기 염두 가능성"
통일부는 최근 잇따르는 북한의 방사포와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높일 수 있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의 발사체 발사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연관됐을 가능성에 대해 "남북관계나 대외관계를 염두에 두고 시기를 조절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4
"분양가 상한제 등 과도한 규제 정비" 현재 시장 상황 고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분양가 상한제 탄력시행과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폐지 등 현재 시장 상황과 맞지 않는 과도한 규제를 과감히 정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서 장관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회의에 출석해 업무현황보고를 통해 이같은 내용의 주택시장 규제완화 방침을 밝혔습니다.
5
대형 유통업체 임대계약 횡포 금지 "매장 임대차 계약 일방적 해지 못해"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가매장 임대차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할 수 없게 됐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대형 유통업체가 자신에게 유리한 내용으로 계약서를 만들어 입점업체에 서명을 요구하는 관행을 바로잡고자 대규모 유통업 분야 매장 임대차 표준거래계약서를 제정했다고 밝혔습니다.
6.
원·달러 환율 장중 1,010원대 붕괴 수출 기업 '빨간불'
오늘 원·달러 환율이장중 1,010원대아래로 떨어지면서 수출기업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원화는 하반기에도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내수 침체로 수출에 의존하는 한국 경제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7.
해경 "장마에도 현 세월호 수색체계 유지" 6개 수색조, 격실 정밀 재수색
해양경찰청은 장마철에도 현재의 세월호 참사 실종자 수색체계를 최대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해경은 하루 투입되는 수색조를 5개에서 6개로 확대한 데 이어 실종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11개 격실에 대한 정밀 재수색을 실시할 방침입니다.
8.
경북 종가음식조리서 세계유산 등재 본격 추진
경북지역 종가에서 전해 내려오는 종가음식조리서의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본격 추진됩니다.
세계기록유산 등재 대상으로는 음식디미방 등 4종의 음식조리서로, 경상북도는 앞으로 등재
추진전략과 신청서 작성에 관한 실무 지원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