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희망키움통장' 차상위층까지 확대
등록일 : 2014.07.07
미니플레이

앵커>

형편이 어려운 분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희망키움통장 사업이 있는데요.

지원대상이 차상위계층까지 확대되면서 저소득층의 목돈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우섭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생활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 체계적인 저축을 지원해 목돈 마련에 도움을 주고 있는 희망키움통장.

지난 2010년 시작돼 한 달에 26만 원을 지원했는 이 사업에 2만 7천여 가구가 가입해, 이 가운데 60%가 기초생활수급자에서 벗어났습니다.

앞으로는 기초생활보장 대상자 뿐 아니라 차상위 계층까지 희망키움통장의 가입대상이 늘어납니다.

실질적인 저축이 어려운 계층의 자산형성을 지원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겁니다.

가입 대상은 신고된 재산이 170만 원 이하인 차상위계층으로, 가구별 가족 수에 따라 월 소득액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매달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동일하게 10만 원을 적립해줘, 3년이 지나면 720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한 지난 사업에서 중도 해지자가 30%에 달했던 만큼, 차상위계층을 위한 이번 사업에서는 연 2회 재무관리와 교육이 의무화됐습니다.

지원 자금 역시 주택 구입과 자녀의 교육, 창업자금 등으로 제한했습니다.

김은영 / 보건복지부 자립지원과 사무관

"희망키움통장을 통해) 기초수급자 등의 빈곤 상태로 진입을 사전에 예방하고 중산층으로의 진입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7월과 10월 두 번에 걸쳐 모두 1만 8천 가구를 모집하는데

오는 14일부터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KTV 신우섭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