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마리에 10억 원을 훌쩍 넘을 정도로 귀한 한우가 있습니다.
우수한 정자를 생산하고 한우 혈통을 보존하는 씨수소인데, 귀한 몸 씨수소가 대관령 한우시험장에서 특별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정현교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수천대 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한우 씨수소가 전용 헬스장에서 하체 근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또렷한 이목구비에 떡 벌어진 가슴, 일반 황소와는 외모부터 달라 보입니다.
울타리 넘어 암소를 의식한 듯 앞 발로 흙을 파헤치며 힘을 자랑합니다.
어느 수소 보다 자신이 훨씬 더 잘생기고 건강한 유전인자를 갖고 있음을 과시하는 것입니다.
이 씨수소의 나이는 현재 4살입니다.
씨수소 가운데 가장 정자생산량이 왕성할 때입니다.
씨수소는 우수한 육질형과 증체, 등심, 슬림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눠 관리됩니다.
우수한 한우 맛을 지닌 이 씨수소는 체중 7백kg 가량으로 앞으로 3~4년간 건강한 정자를 생산하게 됩니다.
인공 수정용 정자 가격이 12억 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일반 농가의 황소 2백마리와 맞먹는 몸값입니다.
농가의 송아지 6만두를 개량할 수 있어서 5백억 원 이상의 한우개량 효과를 거두게 될 전망입니다.
김형철 박사 / 대관령 한우시험장
"농가에서는 한우를 (한 방에) 4~5마리 씩 키우고 있습니다. 그렇게 소를 키우게 되면 싸워서 다칠 우려가 있거든요. 그래서 이 소들은 특실에서 특별하게 관리해 키우고 있습니다."
초특급 씨수소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우선 4대 이상의 뛰어난 ?통을 지녀야 하고 자신도 그 우수성을 전수받았는 지를 확인하는 검정을 거쳐야 합니다.
채취된 정액을 전국의 암소들에게 수정시켜 송아지의 성장속도와 육질 등 후대검정 기준까지 통과해야만 비로써 보증 씨수소로 선발될 수 있습니다.
김형철 박사 / 대관령 한우시험장
"씨 수소로 선발되려면 당대 검정부터 후대 검정 등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서 이자리까지 오게 됩니다."
이렇게 선정된 씨 수소는 공동 사육되고 있는 일반 황소들과 달리 넓은 축사에서 혼자서 생활하는 특권을 누리게 됩니다.
끼니마다 단백질 등이 함유된 특별 사료를 먹고 영양소 풍부한 건초를 간식으로 섭취하는 황태자 대우를 받습니다.
대관령 한우시험장에는 전국에서 선발된 6 마리의 귀한 씨 수소가 특별한 공간에서 특별 대접을 받으며 우리 한우의 우수한 혈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정현교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