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규제비용총량제 시범실시…안전규제는 제외
등록일 : 2014.07.22
미니플레이

남>

규제개혁의 핵심인 '규제비용총량제' 시범사업이 실시됩니다.

여>

규제를 새로 만든 만큼 기존에 있던 규제를 없애 총 비용은 일정하게 유지한다는 게 핵심인데요, 김경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관합동 규제개혁 점검회의...

당시 정부는 규제비용총량제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새로 만들어지거나 강화되는 규제만큼 기존에 있던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해 결과적으로 규제비용의 총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내년 본격 시행을 앞두고 4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실행방안을 확정한 정부는 시범사업에 돌입했습니다.

국토교통부 등 8개 부처가 실시하는 기업활동과 관련된 규제가 주요 대상입니다

비용분석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비슷한 수준의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규제개혁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는 우리의 규제비용총량제와 비슷한 시스템을 실시중인 영국보다 강화된 것으로 영국은 비용분석이 어려울 경우 기존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하지 않고, 새로운 규제 도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7∼8월에는 대표사례에만 총량제를 적용하고 9월부터는 관련되는 모든 심사안건에 총량제를 적용할 방침입니다.

다만 위기상황과 국민의 생명.안전에 관한 규제는 제외됩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국가 위기상황 등 긴급한 현안대처가 필요한 규제, 조약이나 국제협정 이행에 필요한 규제, 국가 질서유지와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규제, 그리고 금융위기와 환경위기 대응과 관련된 규제로 사회적 편익이 큰 규제 등입니다.

이번 시범사업 결과는 오는 12월 정부 규제정보포털과 부처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