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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에서 좌석제가 시행된지 엿새째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시민들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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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보완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최영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지난 16일 전면 시행된 광역버스 좌석제.
운행 중인 버스에 서 있는 것은 도로교통법에 위반되기 때문에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입석을 하지 못하도록한 제도입니다.
하지만 시행 직후 버스가 와도 앉을 자리가 없으면 탈 수가 없기 때문에 버스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일어나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분당, 수원 등 입석 수요가 많았던 주요 지역에서는 대기시간에 최고 1시간까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되자 정부가 보완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당초 62개 노선, 222대를 증차하려던 계획에서 71개 노선, 259대로 노선과 버스대수를 늘렸습니다.
또 승객들이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주기 위해 배차시간을 현행 14분에서 10분으로 단축해 운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 국토부는 지자체와 연계해 시민들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석주 과장 /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
"세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불편을 최소화 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당초 한달정도 모니터링을 계획했는데, 가급적 불편이 해소되는 시점까지 충분히 모니터링을 해서 최대한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출근시간대 혼잡을 줄이기 위해 노선 중간 지점부터 운행을 시작하는 이른바 출근형 행버스 대수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노선 중간 정류소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대기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수도권 전철과 지하철의 증편 등 보완 대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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