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오늘 첫 기초연금 지급…93.1% 전액 수령
등록일 : 2014.07.25
미니플레이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오늘 처음으로 기초연금이 지급됩니다.

모두 410만명이 혜택을 보게 됐는데요,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전액을 지급받습니다.

노성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410만명의 어르신들에게 처음으로 기초연금이 지급됩니다.

이 가운데 93.1%에 해당하는 382만명은 전액 지급받습니다.

류근혁 단장 / 보건복지부 기초연금사업지원단

“단독 또는 부부 1인 수급가구로서 월 20만원 전액을 받는 가구는 235만명, 부부 2인 수급가구로서 월32만원 전액을 받는 가구는 73만5천가구 147만명입니다.

소득이나 재산이 많거나 국민연금액이 높은 나머지 6.9%에 해당하는 28만명은 일부 감액된 금액을 지급받게 됩니다.

또 이번달에 신규로 신청한 사람들은 소득과 재산 조사 등을 거쳐 대상자로 결정되면 대부분 다음달에 이번달치까지 소급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기초노령을 받았던 노인 가운데 2만3천명은 기초연금 대상에서 탈락됐습니다.

당초 탈락자는 3만명이 예상됐지만 7천명은 소명절차를 거쳐 구제됐습니다.

보건복지부는 탈락자에게 1대1로 사유를 설명하고 최대한 소명기회를 부여했다고 밝혔습니다.

류근혁 단장 / 보건복지부 기초연금사업지원단

“탈락자는 소득, 재산이 대상자 선정 기준을 초과한 사람으로서, 새로 소득, 재산 조사를 한 결과 소득, 재산이 증가한 사람, 고급자동차, 회원권을 보유하거나, 자녀 명의 고가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보건복지부는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거나 급여액이 월 10만원이 안되는 노인에게는 건강과 자격증, 활동경력 등을 고려해 국가가 실시하는 활동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이의신청위원회 등 각종 이의신청 절차를 통해 최대한 억울한 탈락자게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KTV 노성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