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600년 한양 도성의 역사' 한자리에
등록일 : 2014.08.18
미니플레이

앵커>

600년 서울 도성의 생생한 역사를 보여주는 한양도성박물관이 최근 개관됐습니다.

어떤 유물들이 있을까요.

김영신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한양 도성의 과거와 현재,미래를 담고 있는 한양도성 박물관은 한양도성의 낙산 구간 탐방로가 시작하는 흥인지문 옆 동대문 성곽공원에 마련됐습니다.

한양도성박물관은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도성정보센터와 교육공간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선정 학예연구사 / 한양도성연구소

*말자막

"도성 탐방길에 한양 도성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그 역사 문화적인 가치를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전시장에 들어서자 우선 길이 22미터의 대형스크린이 눈길을 끕니다.

벽면 전체를 차지한 대형 화면에는 옛그림에 나오는 인왕산 성벽과 돈의문 밖 풍경을 구현한 3D 애니메이션 등 미디어 아트 작품들이 수놓습니다.

관람객들은 조선시대 한양 사람들이 봄과 여름 두 차례 성 안팎을 구경했던 순성(巡城)놀이를 영상을 통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시장 한켠에는 한양도성이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 개발의 시대를 거치며 훼손되고 복원되는 과정도 전시됐습니다.

인터뷰> 길버트 줄만 / 프랑스

*말자막

"이 박물관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과거 사진을 통해 건물이 지어진 모습을 이해할 수 있고, 또 현재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흥인지문에 올려졌던 용두와 궁전이나 전각의 지붕 위에 설치됐던 잡상 8점 등 서울 역사가 담긴 유물도 함께 전시돼 있습니다.

이번에 문을 연 한양도성박물관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지난 1915년에 철거됐다가 100년 만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돈의문 현판입니다.

개관을 기념해 1층 기획전시실에서는 한양도성 남산구간서 발굴된 유물들도 전시되고 있습니다.

30여 만 개의 장난감 레고 블럭으로 만든 숭례문 그리고 1900년 전후 숭례문과 주변 생활모습을 담은 작품도 좋은 볼거립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중인 한양도성.

한양도성박물관이 개관됨으로써 등재 움직임에 더욱 추진력을 얻게 됐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영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