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부터 주민번호 대신 마이핀을 사용할 수 있다는데 아직 마이핀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마이핀을 어떻게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장하라 기자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기사내용]
마이핀은 주민번호를 대신하는 13자리 개인 식별 번호로 성별과 나이 등 개인 정보가 들어있지 않은 무작위 번호입니다.
마트나 백화점에서 회원카드를 발급받거나 ARS 상담 서비스,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등 본인확인이 필요할 때 주민번호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유효기간은 3년이지만 1년에 3번까지 발급도 가능합니다.
박병호 / 제도정책관 안전행정부
“마이핀이 유출된 경우에는 마이핀을 폐기하거나 번호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2차적인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이핀은 온라인 본인확인서비스 홈페이지나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등록하면 됩니다.
직접 방문할 때는 주민등록증을 챙겨야 하고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땐 본인명의의 휴대전화번호나 아이핀 정보 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해킹의 위험이 있고 주민번호와 함께 외워야 하는 숫자만 늘었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런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행정부는 마이핀 번호가 내장된 신용카드 크기의 발급증과 마이핀 사용내역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앱과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민번호대신 사용하는 마이핀 소중한 개인정보를 지켜줄 열쇠가 될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국민리포트 장하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