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소리 영상 세상을 바꾸다'
등록일 : 2014.08.20
미니플레이

방송의 역사를 통해 우리의 근현대사를 돌아보고 방송이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 전시회가 마련됐습니다.

'소리와 영상 세상을 바꾸다'란 주제로 열리고 있는 특별전을 김제건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일왕의 항복 선언이 라디오를 통해 방송됩니다.

1927년, 경성방송국의 개국으로 시작이 된 우리 방송은 역사의 순간마다 그 중심에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라디오 방송은 광복 후 한국전쟁을 거쳐 1950-60년대에 전성시대를 맞습니다.

70-80년대에 유행하던 음악 방송은 청소년들의 친구로 감성을 키워주었습니다.

이수진 / 전시해설사

"한반도에 울려 퍼진 신비의소리 코너인데요., 앞쪽에 보시는 수신기는 1호부터 4호까지 보급형 수신기로 볼 수 있습니다."

1956년에 흑백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됩니다.

1970년대 TV수상기가 100만대 이상이 보급되면서 영상 방송 시대가 열립니다.

축구, 권투, 레슬링 중계가 시작되고 '여로'나 '아씨'같은 드라마는 무려 70%가 넘는 시청률를 기록했습니다.

배종곤 / 서울 강동구 상암로

"우리 집에 TV가 있었는데, 동네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이 TV드라마를 아주 재미있게 봤습니다."

1980년, 텔레비전의 칼라방송이 시작되면서, 우리나라는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방송사의 통폐합 등 시련이 있기도 했지만 이후 방송은 질적 양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문화를 선도했습니다.

1983년의 <이산가족을 찾습니다.>는 전세계 언론에 보도될 정도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세계 최장 시간 연속생방송이란 신기록도 세웠습니다.

1990년대 케이블과 위성방송의 등장은 매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겨울연가>, <대장금>, <K-POP>등은 한류의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김양정 / 학예연구사

"국민과 소통하면서 그동안 방송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이번 '방송을 통해 본 한국현대사 특별전'을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1920년대 수신기에서부터, 금성라디오와 흑백텔레비전, 초기방송용 마이크와 카메라, 등 각종 장비와 관련 자료, 290여 점도 볼 수 있습니다.

메그나 아로라 / 인도

"아주 즐겁게 전시를 봤는데요. 한국과 인도가 같은 해에 칼라 방송을 시작했다는 것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이아람 / 경기도 성남시

"딸과 같이 와서 기자재나 다른 여러 가지 방송 실물 같은 것을 보면서 공부를 하니까 참 좋습니다."

관람객들이 직접 아나운서가 되어보고 방송효과음 체험도 할 수 있는 이번 특별전은 무료 관람으로 9월9일까지 계속됩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