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물건 바꾸실래요"… '쉐어 위 파티'
등록일 : 2014.08.20
미니플레이

'공유경제' 파티 'SHARE WE' 라고 들어보셨나요?

자신이 필요하지 않는 물건을 가져와 서로 교환하는 파티인데요.

요즘 젊은층 사이에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하는군요.

김영신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쉐어 위' 파티가 열리고 있는 서울 마포구 서교동 홍대 YES24무브홀입니다.

쉐어 위 파티는 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서로 바꾸는 일종의 공유경제 이벤트입니다.

대학생 석진주 씨는 이 행사를 위해 옷과 책들을 가져왔습니다.

행사 진행원은 석 씨가 가지고 온 물품을 꼼꼼하게 살핀 뒤 이들을 회수하고 나서 물건 개수만큼 칩을 줍니다.

석 씨는 이 칩들로 다른 참가자들이 가지고 온 물건 가운데 필요한 물품을 교환할 생각입니다.

옷, 신발, CD 등 행사 참가자들이 가져온 물건들이 품목별로 정리가 돼 행사장에 진열돼 있습니다.

진열대 앞에는 이내 필요한 물건을 고르는 행사참가자들로 북적입니다.

인터뷰> 석진주 / 경기도 양평군

"제가 필요없는 물건을 이렇게 가져왔는데 그 물건이 다른 사람들한테는 필요할 수 있으니까 그 점에서 정말 좋았고요. 다음에 이런 기회가 있으면 한번 더 참여하고 싶어요."

공유보다는 구매에 익숙한 젊은층에게 이같은 공유경제 파티는 서로의 물품을 공유하는 좋은 체험장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엘라 / 슬로바키아 교환학생

*말자막

"슬로바키아에는 이런 행사가 없는데 한국에서 열려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좋은 아이디어의 행사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5월 처음 선보인 쉐어 위 행사는 호응도가 높아 두번째인 이번에는 공유경제 파티 장소도 두배로 늘렸습니다.

인터뷰> 박준형 총관리자 / 아토 대외협력팀

*말자막

"'스왑 인 더 시티'라고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파티가 있는데, 그것을 우리나라에 들여와서 젊은층들이 좀 더 쉽게 즐기기 위해서 힙합 콘텐츠를 넣어서 '쉐어 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최측은 공유경제 파티 취지에 맞게 '쉐어 위' 파티가 끝난 뒤 남은 물품은 모두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할 예정입니다.

행사장 한켠에서는 메이크업 서비스, 포토월, 캘리그래피 행사 등 다양한 즐길거리도 마련돼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공유 파티가 끝난 뒤에는 힙합 공연도 열려 행사장의 열기가 더욱 뜨겁게 했습니다.

현장멘트>

자원활용을 극대화하고 환경오염도 줄여주는 이같은 공유경제 행사는 앞으로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영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