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靑 김관진 안보실장 방미 추진…대북문제 협의할 듯
등록일 : 2014.09.01
미니플레이

앵커>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신임 인사를 겸해 미국 방문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대북문제가 기점을 맞은 만큼, 한미 간 대북 정책을 조율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표윤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미국 방문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방문은 신임 인사를 겸해 수전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한미동맹 등 현안을 폭넓게 다루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김관진 실장의 방미는 한미 두 나라 사이에 협의중으로 아직 확정된 것은 없으며, 성사된다고 해도 국가안보실과 미국 NSC 사이의 협력 강화차원의 정례적 협의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로 청와대와 백악관이 북한 문제에 관해 협의를 이끌어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다음 달 유엔총회를 계기로 미국을 방문한다는 점 역시 이같은 전망에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북한 외무상의 미국 방문이 15년만이라는 점에서 북미 접촉의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이 끝난 가운데, 이 같은 움직임이 제2차 남북 고위급 회담 등 중단된 대화 물꼬를 다시 틀 수 있을 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