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9.1 부동산대책 효과…'움직이는' 부동산 시장
등록일 : 2014.09.10
미니플레이

남>

9.1 부동산 대책 효과를 알아보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대책이 발표된 지 아직 채 일주일이 안됐지만 벌써부터 시장 곳곳에서는 부동산 경기의 청신호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여>

시장의 반응, 표윤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30년 전 지어진 지상 주차장이 전부라, 평일 낮 시간에도 이면주차를 해야할 정도로 주차 공간이 부족합니다.

표윤신 기자 / ktvpyo@korea.kr

이 아파트는 세대 수보다 주차 가능대수가 더 적은데요.

즉, 한 집당 차 한대를 대는 게 어렵다보니 주민 불편이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재건축 연한이 되려면 9 년을 더 기다려야 했지만, 9.1 부동산 대책 이후 재건축 추진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아파트 가격이 오름세로 바꼈습니다.

고재영 / 공인중개사

"호가가 많이 오르고 급매물은 들어가고 파는 분들의 기대심리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신도시 추가 개발이 중단되면서, 미분양 사태를 이어왔던 기존 신도시 시장에도 훈풍이 불고 있습니다.

위례신도시 B 아파트 분양담당자

"(9.1 대책 이후 관심이) 확실히 늘었죠. 계약하러 오시는 분들도 있고 방문객도 있고…"

7.24 대책 때부터 되찾은 활기가 더 뜨거워지며 위례지구의 아파트가 20대 1 가까운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분양 매진 행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활기는 경매시장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9.1 부동산 대책이후 투자용 상가나 토지보다는 빌라나 아파트 등 실수요 물건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졌습니다.

서길순 / 경매 참가자

"투기 쪽 보다는 실제적으로 자기가 입주할 수 있는 집을 구할 때 경매를 이용하는 사람이 더 많아질 거란 생각이 들어요."

이 같은 심리에 힘입어 9.1 부동산 대책이후 수도권에서 경매로 나온 아파트들의 평균 낙찰가는 감정가 대비 88.7%까지 올라 5년새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추석이 끝나고 본격적인 이사와 분양철이 되면 활기를 되찾은 부동산 시장이 더 뜨거워 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