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서서울 호수공원의 명물 '비행기 분수'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09.17
미니플레이

앵커>

비행기가 뜨고 내릴 때 나는 소음은 인근 주민들에게 민원의 대상이기도 한데요.

서서울 호수공원의 중앙 호수에는 비행기가 지날 때 분수가 작동되는 소리 분수가 설치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정수장 자리에 들어선 생태공원을 최성일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41개의 노즐의 분수가 물을 차례로 뿜어냅니다.

81데시벨(dB) 이상의 소음에 자동으로 작동되는 소리 분수입니다.

김포공항에서 5분에서 10분 간격으로 여객기가 뜨고 내릴 때 마다 분수가 가동됩니다.

민원의 대상인 비행기 소음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이색 볼거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역발상의 볼거리에 호수공원을 찾은 시민들은 시끄럽기만 했던 비행기 소음이 기다려집니다.

박수동 / 서울 양천구 신월로길

"비행기소리가 시끄럽지만 분수대가 물을 뿜으니까 시원하고 좋아요."

비행기 소리 분수로 유명한 서서울호수공원은 정수장 시설을 활용해 만든 친환경생태공원입니다.

옛 정수장의 시설과 돌담을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살려 투박하지만 정이 가는 정원으로 꾸몄습니다.

정수장 침전조의 구조물을 활용해 만든 미디어 벽천, 수생식물원, 하늘정원, 생태수로는 이색 볼거리입니다.

빗물을 이용한 물순환시스템도 갖춘 이 정원은 정수장의 시설의 직선을 최대한 살린 점도 눈길을 끕니다.

쥬디 / 필리핀

"벽에서 물이 떨어지는게 아주 아름답고, 비행기가 날아올 때 분수가 솟아올라오는 것이 멋있고 놀라워요."

산책로 주변 넝쿨 아래 가지런이 놓인 100인의 식탁도 이색 공간입니다.

호수 한쪽에는 문화마당을 조성해 시민들이 호수의 경관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 했습니다.

옛 정수장의 직경 1m의 수도관을 활용해 만든 재생정원에는 억새풀들이 자라 공원의 운치를 더해 주고 있습니다.

남민수 / 서울 강서구 초원로

"우선은 공간이 넓어서요, 편하게 쓸 수 있구요. 조경도 잘 돼있어서 좋습니다."

황태정 / 서부공원 녹지사업소 주무관

"서서울호수공원은 정수장을 재활용한 공원으로서 서울 서남권 지역주민들에게 휴식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비행기 소리 분수에다 옛 정수장을 그대로 살린 친환경적 발상이 돋보인 이 공원은 생태교육장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최성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