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해양 재난예방·안전강화 초점…미래먹거리 창출
등록일 : 2014.09.23
미니플레이

남>

내년 예산이 올해보다 대폭 늘어난 376조 원으로 편성됐다는 소식, 며칠전에 전해드렸는데요, 오늘부터는 각 부처의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지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여>

먼저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내년도 예산 씀씀이를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해양수산부의 예산과 기금을 합한 내년 총지출 규모는 모두 4조 6천4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천2백8억 원 늘었습니다.

무엇보다, 세월호 사고 후속대책 등 해양재난 예방과 안전관리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우선, 선원종합비상훈련장과 대국민 해양안전 체험관 건립을 신규사업으로 선정하는 등 안전교육분야에, 모두 257억 원을 집행할 방침입니다.

또 전국 18곳의 해상교통관제 연계망 구축에 30억 원이 투입되고, 해양사고 예방활동 지원에도 53억 원을 지원하는 등 취약해역에 대한 교통환경 시스템도 개선할 계획입니다.

500억 원 수준이었던 선박 현대화 자금 융자지원은 1천250억 원 규모로 올해보다 배 이상 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신항개발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목포, 동해, 여수신북항 등 권역별 거점항만 개발사업에 모두 7천4백46억 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이동재 / 해양수산부 정책기획관

“해양수산분야의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는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예산의 적기집행을 위해 세부사업계획 조기수립 등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예산도 올해보다 1천148억 원 늘어난 8조 113억 원이 편성됐습니다.

내년 예산은 미래먹거리 창출과 산업경쟁력을 강화에 중점을 뒀습니다.

이에 따라 3조 3천579억 원을 연구개발 예산으로 배정했고, 창조경제 관련 예산은 올해보다 1천796억 원 늘어난 1조 2천987억 원을 투입할 방침입니다.

특히, 산업기술진흥사업화촉진기금을 신설해 R&D 지원으로 재투자와 사업화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또 노후산업단지를 혁신산업단지로 전환해 창조경제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복안입니다.

이관섭 / 산업자원부 1차관

“2015년 예산안이 확정되는 대로 효율적인 재정투자를 통해 실물경제 회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전기차 배터리 리스 서비스 시범사업 등 에너지 신산업투자를 위한 재정지원과 중소·중견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성장단계별 맞춤 수출지원체계 구축에 관련 예산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