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1
박 대통령 내일 유엔총회 기조연설 대북·외교 정책 설명…통일메시지 주목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 오늘 다자외교의 꽃이라 불리는 유엔총회에 참석해 처음으로 기조연설을 합니다.
연설은 한국 시간으로는 내일 새벽에 이뤄질 전망으로, 약 15분간 진행될 연설에서 박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평화통일 정책과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등 대북·외교 정책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에 이해와 공감대를 확산한다는 계획입니다.
2
최경환 부총리 "상가권리금 회수 방안 마련" 당정, "자영업자 영업환경 개선"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상가 임차인의 권리금 회수 기회를 보호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최 부총리는 오늘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에서, 상가임차권과 권리금 보호방안을 통해 220만 명에 달하는 상가임차인의 영업환경을 개선하겠다며 이런 내용의 자영업자 대책을 설명했습니다.
3
오바마 "IS 격퇴는 국제사회 공통의 과제" "장기적인 작전 되겠지만 중요한 의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미국 주도로 시작된 시리아 공습에는 아랍 국가들이 동참했으며, 이는 미국이 홀로 추진하는 전쟁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진행된 시리아 공습에 대한 논평에서, 이슬람국가, IS 격퇴는 장기적인 작전이 되겠지만 미국과 중동, 그리고 세계의 안보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4
근로자 실질임금 상승률 0%대 월평균 277만 2천 643원
물가를 반영한 실질임금 상승률이 5분기 연속 낮아지다가 급기야 0%대로 떨어졌습니다.
한국은행과 고용노동부 자료를 보면, 지난 2분기 상용근로자 5인 이상 사업체의 근로자 1인당 실질임금은 월평균 277만 2천 643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2% 증가했습니다.
5
유도·펜싱·승마 등 금메달 5개 추가 배드민턴 남자 단체전, 12년 만에 금메달
인천 아시안게임에서는 어제 우리나라가 유도 남자 단체전과 배드민턴 남자 단체전, 펜싱 남녀 대표팀, 승마 경기에서 금메달 5개를 추가했습니다.
특히 남자 배드민턴 대표팀은 세계 최강 중국을 무너뜨리고 12년 만에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6
한은 총재 "재정·통화정책만으로는 한계" "경제성장률 높이려면 구조조정 필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적극적인 재정·통화 정책만으로는 경제성장률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며 구조조정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총재는 오늘 한 간담회에서,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경제성장률을 높이려면 경제 구조조정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습니다.
7
공주 공산성에서 백제 목곽고·철제갑옷 출토 백제 멸망기 전쟁 상황 유추 가능
문화재청은 공주 공산성 발굴 조사 결과, 백제시대 대형 목곽고와 함께 백제 멸망기 전쟁 상황을 유추할 수 있는 다량의 유물을 발굴했다고 밝혔습니다.
목재 저장시설인 목곽고는 가로·세로 약 3.5미터, 깊이 2.6미터 크기로, 바닥면부터 벽체 상부까지 조성 당시 모습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8
열대저압부 영향으로 밤까지 전국 비 최고 120mm 쏟아져
16호 태풍 '풍웡'에서 약화된 열대저압부의 영향으로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습니다.
밤까지 전국에 10에서 80밀리미터의 비가 오고, 해안과 지리산 부근, 중부 일부 지역에는 최고 120밀리미터가 넘는 큰비가 쏟아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