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캐나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FTA 서명
등록일 : 2014.09.29
미니플레이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미국에 앞서 캐나다도 방문해 제임스 하퍼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고, FTA에도 최종서명했습니다.

표윤신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과 제임스 하퍼 캐나다 총리는 양국 관계를 '전략적동반자관계'로 격상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캐나다는 중국, 러시아 등에 이어 한국이 19번째로 '전략적동반자관계'를 맺은 국가가 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우리 두 나라는 전략적 목표와 가치를 공유하고 글로벌 파트너로서의 천부적 보완성을 갖고 있습니다. 양국관계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것입니다."

양국은 북핵 불용이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도 의견을 모았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우리 두 정상은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의 핵 보유를 용인할 수 없고,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해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만들어 나가는 점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을 하였습니다."

양국 정상은 협상 9년 만에 한-캐나다 FTA에 최종 서명했습니다.

또 에너지 기술과 청년 교류 역시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한-캐나다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기업들이 한-캐나다 FTA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또 전쟁기념비를 찾아 6.25 참전용사들을 격려하고, 500여 전사자들을 추모하는 등 6.25 당시 세 번로 많은 용사를 파병한 캐나다에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