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해파리 퇴치 로봇…창조경제 견인
등록일 : 2014.09.30
미니플레이

창조경제 성공사례가 또 하나 있는데요, 해양수산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힘을 합쳐 어민들과 여름철 피서객들을 괴롭혀온 해파리를 없애는 로봇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 소식은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잔잔한 바다 수면위로 편대를 갖춘 작은 무인선으로 보이는 물체가 이동합니다.

가로, 세로 2미터, 130킬로그램 크기에 최대 이동속도 시간당 7.4킬로미터인 해파리 제거용 로봇입니다.

편대 주행이 가능한  배모양의 이 로봇은 해파리 출현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부이와 해파리를 추적 분쇄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로봇이 시범 배치된 곳은 경상남도 마산만 인근.

보름달 물해파리의 주요 대량 서식지로 알려진 이곳은 지난 8월에 이어 9월 초에도 해파리 주의보가 발령된 바 있습니다.

지난 2003년이후 매년 어업피해는 물론, 해수욕을 하다 쏘이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이지역은 각별하게 해파리 문제 해결에 고심해온 상황으로 로봇배치에 따른 피해절감 기대도 큽니다.

전화인터뷰>오광석 과장 해양수산부 수산자원정책과

(해파리는 우리어업인들에게 가장 큰 숙제였는데 이번에 미래창조과학부와 협업을 통해 연구개발하게되었고 이번에 시범사업으로 마산만에서 하게 된 것입니다.)

해파리가 탐지되면이를 믹서기와 같은 수중모터로 시간당 300킬로그램가량을 제거하게 됩니다.

해파리의 이동경로를 예측하는 것은 물론, 스스로 효과적인 해파리 제거 경로까지 설정해 자동퇴치 작업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화 인터뷰> 남 석 팀장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화기반팀

(로봇을 이용한 해파리 퇴치는 ICT, 해양·로봇공학,해양생물 학이 융합된 부처 협업의 대표사례로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해양수산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기존 해파리 탐지와 제거에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은 줄어들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