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청준·김선두의 '고향읽기'
등록일 : 2014.10.06
미니플레이

예술적 동반자로 같은 고향에서 동고동락하며 글과 그림이라는 장르를 통해 고향을 표현한 이청준 작가와 한국화가 김선두 화백의 고향읽기전시회가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송나영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이청준과 김선두의 고향읽기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갤러리입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고 이청준의 산문과 소설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린 한국화가 김선두 화백의 대표작과 신작 등 40여 점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성윤진 / 큐레이터

"자칫 잊기 쉬운 현대인들에게 고향이라는 주제를 통해서 이청준 선생님과 김선두 선생님이 함께 공동으로 작업하신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물 뒤에 풍경을 역원근법으로 표현한 이 작품은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강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파란 밤하늘에 둥근 달이 떠있는 이 작품은 밤 산길 수 많은 별들 속을 지나가는 나그네의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병풍 끝쪽에 눈길을 따라 걸어가는 할머니의 모습이 보입니다.

이청준의 어린 시절 실화를 바탕으로 한이 작품은 아들에 대한 어머니의 모성애를 느끼게 해줍니다.

전남 장흥 회진면이 고향인 고 이청준 작가와 한국화가 김선두 화백은 정신적 텃밭이었던 남도를 글과 그림을 통해 고향의 원형으로 표현해온 예술가들입니다.

인터뷰> 김지현 / 서울 강남구 도곡로

"저도 전주에서 왔는데 고향 생각도 나고 같은 전라도 분이셔서 작품 보는데 작가님 생각이 이러시구나 하면서 생각을 느낄 수 있어서 너무 좋은 전시였던 것 같아요."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고 이청준 작가의 친필 원고를 비롯해 타자기, 필통, 만년필, 재털이 등 유품들과 생전의 모습을 담은 사진기록물 등도 함께 전시돼 눈길을 끕니다.

현장멘트>

이번 전시회는문학과 미술이라는경계를 넘어30여년동안교류를 했던두 예술가의우정과 예술혼을 잘 느끼게 해주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송나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