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北 황병서· 최룡해· 김양건 방한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
북한의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 비서, 김양건 대남담당 비서 등 북측 고위 인사들이 오늘 오전 전격적으로 방한해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합니다
특히 황병서, 최룡해는 북한의 김정은 체제를 이끌어가는 '쌍두마차'로 알려져 있어 주목됩니다.
2
정부 "北 의도 예단 안 해" "관계 개선 긍정 계기 기대"
정부는북한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 비서, 김양건 대남 비서 등 북한의 고위 인사들이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을 위해 전격 방문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긴급 브리핑에서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계기가 될 것을 우리 정부는 기대한다"며 "의도에 대해 우리 정부는 예단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3
정홍원 총리,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 북 고위인사들 만날 듯
정홍원 국무총리가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서 남측을 방문한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를 비롯한 북측 고위 인사들과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정 총리는 오늘 저녁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리는 폐막식에 우리 정부 대표 자격으로 참석합니다.
4
여야, "남북 고위 인사 방한 환영" "남북관계 개선 계기 삼아야"
북 고위 인사들이 오늘 방한하는 것을 두고 여야는 한목소리로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여야 모두 이번 방한을 남북 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5
외교부, 'IS 공습' 터키 남부 교민 철수 권고 시리아 접경 지역 적색경보 발령
미국의 IS 공습으로 치안이 악화되고 있는 터키 남부 시리아 접경지대에 대해 외교부가 '철수 권고'에 해당하는 적색경보를 발령했습니다.
외교부는 터키 남부의 시리아와의 국경 10Km 이내 지대에 적색경보를 발령하고, 이 지역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들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철수를 권고했습니다
6
미 "사드, 한국배치 문제 결정된 것 없어" "한국 정부와 논의하지 않았다"
미국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 포대의 한국 배치와 관련해 결정된 것이 없다고 미국 정부 당국자가 거듭 확인했습니다.
데이비드 시어 미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워싱턴에서 열린 한 토론회에서 사드의 한국 배치 문제에 대해 결정난 것이 없고 한국 정부와 논의하지도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7
중국 "홍콩 시위는 색깔혁명" 체제 도전 규정
홍콩에서 '진정한 보통선거'를 요구하는 민주화 시위가 일주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가 이번 시위를 '색깔혁명'으로 규정했습니다.
인민일보는 '홍콩의 법치를 단호히 견지한다'는 글에서 "시위를 주도한 극소수는 홍콩과 중국본토에서 '색깔혁명'을 이루려 생각하는데 이는 백일몽일 뿐"이라며 강력히 비난했습니다.
8
오늘 저녁 불꽃축제 서울 여의도 일대 차량통제
오늘 저녁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리는 '서울 세계불꽃축제'로 인해 여의도 일대의 차량통행이 8시간 동안 제한됩니다.
서울시와 경찰에 따르면 오늘 오후 2시부터 밤 10시까지, 마포대교 남단에서 63빌딩에 이르는 약 1.6㎞구간의 양방향 차량운행이 통제됩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