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생물다양성협약 고위급회의…내일 '강원선언문' 채택
등록일 : 2014.10.16
미니플레이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가 현재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오늘 각국의 장관급 대표들이 참석하는 고위급회의가 개막했는데요, 이 소식은 김영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의 핵심인 고위급회의가 강원도 평창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주요 국제기구 수장과 전 세계 환경부 장관 등 150여개의 당사국 대표들이 참석하는 최고위급 포럼입니다.

오늘과 내일 이틀 동안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는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됩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개회식 기조연설에서 무분별한 개발과 환경오염이 계속된다면 지구상에서 더 이상 볼 수 없는 생물이 늘어갈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그러면서, 생물 다양성 감소를 막기 위해 전 세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씽크>정홍원 / 국무총리

“우리 인류에게 커다란 불행이며 재앙이 될 수 있는 생물다양성 감소를 막기 위해 더 늦기 전에 전세계가 힘을 모아야 합니다.”

고위급회의 마지막 날인 내일엔 강원선언문이 채택됩니다.

강원선언문은 비무장 지대와 백두대간 등 강원도 생태자원의 지속적인 보존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우리나라 자연 생태의 상징이기도 한 비무장 지대인 DMZ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홍원 총리도 개회식 기조연설에서 비무장지대를 지속가능한 화해와 평화의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길 희망한다며, 국제사회가 힘을 합쳐 세계생태평화공원을 조성해 운영하자고 뜻을 전했습니다.

씽크>정홍원 / 국무총리

“남북한과 UN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힘을 합쳐 이 공원을 조성해 운영함으로써 비무장지대의 생태계를 더욱 건강하게 유지하고자 합니다.“

고위급 회의 기간 동안에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립니다.

각 섹션별로 진행되는 본회의 사이에는 국가별 학술회의가 함께 열려 생물다양성 총회를 풍성하게 합니다.

특히, 이번 총회의 주요 의제에 해당하는 생물 다양성을 주제로 한 회의에는 각 국의 참석자들이 몰려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현장멘트>김영현 기자/kyhas1611@hanmail.net

"지구촌 생명올림픽이라 불리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는 17일 폐막식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됩니다.

KTV 김영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