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통신 격차 해소 적극 나서야" 박 대통령 "세계정보통신 발전 노력에 감사"
박근혜 대통령은 ITU 전권회의 개회식 기념연설을 통해 올해로 창설 149주년을 맞는 ITU의 세계정보통신 발전을 위한 노력에 감사를 표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한 ICT 신기술 발전으로 가속화하고 있는 초연결 디지털 혁명의 기회와 혜택을 모든 인류사회가 고루 누릴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정보통신 격차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2
"2050년 통일한국 1인당 GDP 7만달러" "G20국가중 2위"
2050년 통일 한국의 1인당 국내총생산이 7만 달러에 달하고, 주요 20개국 가운데 2위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됐습니다.
통일준비위원회는 오늘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통일대박 가능하다'를 주제로 개최하는 첫 공개세미나에 앞서 미리 배포한 자료를 통해 이러한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3
"北, 어제 우리 GP 조준사격" 국방부 "도발적 행위"
국방부는 경기도 파주지역 비무장지대 내 군사분계선으로 접근한 북한군을 퇴각시키는 과정에서 어제 발생한 총격전 당시 북한군이 우리 GP를 향해 조준사격을 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북한군의 이런 행위를 도발적 행위"라고 비난했습니다.
4
북 매체, '총격전' 침묵 관계 개선 강조
이런 가운데 북한 매체들은 어제 비무장지대 군사분계선 인근에서 발생한 남북간 교전 사건엔 침묵한 채 남북관계 개선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오늘 논평에서 최근 조성된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가 대북단체의 삐라 살포로 악화됐다며 대화를 가로막는 장애를 걷어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5
"시중은행 CD금리 담합 증거 많이 확보" 노대래 위원장 "신중하게 검토 중"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이 시중은행들의 CD금리 답합 여부에 대한 조사와 관련해 "증거를 많이 확보했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처리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노 위원장은 오늘 국정감사에서시중은행들의 CD금리담합에 대한 조사 진행상황에 대해 "자칫 잘못하면 파장이 작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6
부상자가족-대책본부 4개항 합의 경기도 "재난안전 특별 점검"
판교 야외 공연장 사고부상자 11명의 가족과 사고 대책본부는 가족 자문을 위한 의료지원단 구성 등 4개 항에 합의했습니다.
경기도는 재난안전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지역 축제와 어린이 놀이시설 등을 특별점검하는 계획을일선 시군에 전달했습니다.
7
한경연 "내년 경제성장률 3.7%" 올해 전망치보다 0.2%p 상향
한국경제연구원은 내년 우리 경제성장률을 올해 전망치보다 0.2% 포인트 높은 3.7%로 제시했습니다.
한경연은 보고서를 통해 내년에는 세계경제의 개선과 국내 확장적 경제 운용에 따라 경제성장률이 오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8
'가을 폭우'…내일까지 최고 150㎜ 낮 최고 15~22도로 어제보다 낮아
오늘은 때아닌 폭우가 쏟아져 내일까지 최고 150㎜가 넘는 가을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흐린 날씨와 비 때문에 전국의 낮 최고 기온은 15∼22도로 어제보다 낮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