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완벽한 형태 백제 금동신발 출토
등록일 : 2014.10.24
미니플레이

전남 나주에서 백제 시대 금동신발이 출토됐습니다.

거의 완벽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는데요, KBC 광주방송 김재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3중으로 배치된 8개의 꽃잎과 꽃술 문양.

눈을 부릅뜨고 입을 쩍벌린 도깨비의 형상이 화려함을 뽑냅니다.

신발 끝에 달린 용 모양 장식은 백제의 정교한 기술력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싱크>오동선 /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학예사

"기본적인 문양의 모티브는 육각 투조를 이용했고요. 육각 투조 안에 다양한 문양들을 도식화해서..."

삼국시대 고분 가운데 최대 규모의 방대형 고분인 나주 정촌 고분 유물들입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굴된 것 가운데 가장 완벽한 형태를 자랑하는 금동신발을 비롯해 금장신구와 마구, 화살통 장식, 각종 토기 등 5세기 백제와 마한의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유물들이 대거 출토됐습니다.

영산강 본류가 바로 보일 수 있도록 언덕의 비탈면에 지어진 무덤의 주인은 5세기 중엽 나주 일대를 지배했던 마한 세력의 지도자로 추정됩니다.

인터뷰-이한상 / 대전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무덤에서 출토된 금동신발은 백제의 것으로 볼 수 있고 백제가 중앙집권화 되어가는 과도기에 이 지역을 다스리고 있던 마한 세력의 지도자에게 하사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유물의 발굴로 영산강 유역에 대한 백제의 진출 시기와 토착세력과의 관계 등을 새롭게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는 오는 11월 말까지 추가 발굴조사를 완료하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공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kbc 김재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