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노인극장, 문화복지공간으로 각광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10.27
미니플레이

고령화 사회를 맞아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 공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인 전용 극장도 그중 하나인데 안산 명화극장은 딘지 영화 상영에서 벗어나 다양한 복지공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여환수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안산시 중앙대로에 있는 노인 전용 극장입니다.

단돈 2천 원에 영화관람은 물론 커피까지 제공됩니다.

또 한 지하철역 바로 옆에 있어 안산은 물론 서울 등 인근 지역 어르신들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은영 /경기도 군포시

"어디 가서 단돈 2천 원을 주고서 이런 명화를 감상합니까"

2백석 규모의 명화 극장은 영화 시작 전부터 어르신들로 북적입니다.

6~70년대 추억이 담긴 영화에 어르신들은 기억이 새롭기만 합니다.

인터뷰> 김익환 대표 /안산명화극장

"우리 극장이 어르신들이 행복한 그런 공간이 됐으면 좋겠구요.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좋은 영화를 감상할 수 있고 행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를 위해서 저희도 계속 노력 할 거구요."

명화극장은 영화 상영과 함께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진 교육도 하는 실버세대를 위한 종합 복지 공간입니다.

인터뷰> 김승철 / 서울 영등포구 신길로

"저는 늙어서 스마트폰을 전혀 못쓰는데요. 안산에 와서 이것을 배우니까 아주 쉽게 가르쳐 줘서 잘 배울 수 있어요."

안산 명화극장은 어르신들이 영화를 본 뒤 주변 관광을 할 수 있도록 '영화와 함께 떠나는 대부도' 시티투어와 포도 체험, 다문화 거리 탐방 등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인터뷰> 김현주 / 명화극장 실장

"어르신들의 문화생활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평균 관객이 150~250명 정도의 분들이 평일에 들르시구요. 주말엔 더 많은 관객이 찾으시는 아주 어르신들만을 위한 좋은 공간입니다.

경기도의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된 명화극장은 직원과 자원봉사자 20여 명이 모두 어르신들이어서 노인 일자리 제공에도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박혜련 /자원봉사자

"전에 하던 일을 다시 하게 돼서 보람이 있구요. 또 어르신들을 섬기는 일이라 생각해서 보람이 있습니다."

명화극장은 기독교인과 이주 노동자가 많은 지역 특성을 감안 해 바이블 영화와 동남아 영화를 상영하는 등 다른 실버극장과 차별화된 운영으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노인 전용극장이 영화만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어르신들 눈높이에 맞는 IT 교육과 투어, 체험 등 차별화된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여환수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