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DIY 제품으로 절전 실천해요
등록일 : 2014.10.27
미니플레이

에너지 위기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 방법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절전 제품으로 에너지도 줄이고 생활비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지혜영 국민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사내용]

주부 윤정민 씨가 딸과 함께 바느질을 하고 있습니다.

모녀가 함께 만들고 있는 것은 에어컨 실외기 차양막

직사광선에 노출된 실외기의 전력 사용을 줄일 뿐 아니라 빗물에 의한 부식을 막을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입니다.

인터뷰> 윤정민 / 서울 노원구 공릉로길

"생각 외로 많은 것들을 알게 됐구요. 우리 아이가 만드는 것도 재밌었고 몰랐던 에너지에 대해 좀 더 알게 돼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어린이들은 옹기종기 모여 제습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염화칼슘과 버려진 플라스틱 컵만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제습제는 제습기 없이도 습도를 낮춰줘 실내를 쾌적하게 해줍니다.

정성들여 만든 제습제는 홀몸 어르신이나 에너지 빈곤층에 전달돼 나눔도 실천하고 있습니다.

현장음>"원전을 줄이고자 그러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이 에너지 절약이 제일 우선이 돼야 될 것 같구요"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에서 마련한 이 가족 프로그램은 생활 속 에너지 절약에 대한 똑똑한 정보를 나눌 수 있습니다.

고효율 전구인 LED 조명과 멀티탭을 비롯 다양한 에너지 절약 제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주연 / 서울 노원구 공릉로길

"흘려 지나가던 거를 다 놓치지 않고 생활에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았구요. 오늘 이제 집에 돌아가서 저희도 작은 거지만 실천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배정란 강사 / 서울적정기술협동조합 교육팀

"대기 전력을 항상 차단한다든지 물 사용 같은 거라든지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낭비하지 않고 최소한의 기본을 지키면서 실천 절약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개관한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뿐 아니라 전력 측정기, 전자파 측정기 등 진단기기도 무료로 대여해 줍니다.

인터뷰> 정희정 반장 /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반

"이런 생활 속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제품들을 그 배경에 있는 과학적 지식도 알고 직접 만들어보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절전 제품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생활 속에서 버려지는 에너지를 잡아내는 생활 습관은 전기 절약은 물론 지구 환경도 지켜내는 작은 실천입니다.

국민리포트 지혜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