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악,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 등재 '눈앞'
등록일 : 2014.10.30
미니플레이

우리나라 농악이 세계유산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됐습니다.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권고 판정을 받았는데요, 임상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절로 어깨춤이 춰지는 흥겨운 가락.

역동적인 춤사위에 보는 눈도 즐겁습니다.

농촌에서 흥을 돋우기 위해 연주되는 우리의 전통 음악, 농악이 이제 세계의 문화 유산으로 인정받게 됐습니다.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산하 심사보조기구는 우리 정부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농악에 대해 만장일치로 등재권고 판정을 내렸습니다.

유네스코 측은 농악은 창의적이고 활기가 넘친다며 공연자와 참여자들에게 정체성을 제공하는 유산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농악의 등재가 인류의 창의성과 문화 다양성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심사에서는 농악과 함께 북한의 아리랑도 등재권고 판정을 받았는데, 우리나라의 아리랑은 2012년 이미 등재된 바 있습니다.

농악의 인류문화유산 최종 등재 여부는 오는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리는 제9차 무형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입니다.

등재 권고 판정은 이변이 없는 한 그대로 인정되기 때문에 농악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는 거의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농악의 등재가 최종 결정되면 우리나라는 작년에 등재된 김장문화 등을 비롯해 총 17개의 인류무형유산을 보유하게 됩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