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산 전투기 FA-50, 한반도 영공수호 선봉
등록일 : 2014.10.31
미니플레이

앞서 전해드린대로 FA-50은 우리 손으로 만든 첫번째 전투기입니다.

한반도 하늘을 누비며 우리 영공을 지키는데 선봉에 서게 될텐데요.

FA-50이 어떤 전투기인지 박성욱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이 첫 출격 명령 버튼을 누르자 FA-50 두 대가 힘차게 상공을 향해 비상 출격을 합니다.

공중으로 솟아오른 FA-50은 다양한 고난도 기동능력을 선보이며 국산 전투기의 우수한 성능을 과시합니다.

("우측 상공에서 1번기가 고속으로 진입하여 최대성능 기동으로 적기와 교전하겠습니다.)

우리 손으로 제작한 국산전투기 FA-50이 전력화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어 KF-16, F-15K 등 우리 하늘을 굳건히 지키는 전투기들이 편대비행을 선보이며 공군의 위용을 과시했습니다.

FA-50은 초음속 국산 고등훈련기 T-50을 기반으로 개발된 최초의 국산 전투기입니다.

최대 마하 1.5의 초음속 비행이 가능하며 공대공, 공대지 미사일과 일반 폭탄, 기관포는 물론 정밀유도 무기까지 최대 4.5톤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지난 8일 FA-50은 Maverick 공대지 미사일 실사격에 성공하며 지상과 해상의 표적에 대한 정밀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지상부대와 실시간 전장 정보공유가 가능하고 최첨단 레이더경보수신기와 야간투시장치도 장착돼 야간 공격임무 수행도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3개 대대 규모로 전력화 될 FA-50은 노후화된 F-5 전투기를 대체해 하늘을 누비며 영공방위 임무에 앞장설 예정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