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홍제동 행복기숙사 "월 19만원의 행복"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11.04
미니플레이

앵커>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는 지방 유학생들에게 주거 문제는 가장 큰 고민거리인데요.

여>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는 반값기숙사가 최근 서울 홍제동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안태우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올해 3학년인 지방출신 대학생 유씨는 매학기 마다 주거문제로 고민해왔습니다.

하지만 유씨의 고민은 이번 가을학기부터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홍제동 대학생 행복 연합 기숙사에 입주했기 때문입니다.

유 씨를 기쁘게 한 것은 무엇보다도 기숙사비가 한 달에 채 20만 원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이 정도는 월 34만 원 일반사립대 민자 기숙사의 40% 수준입니다.

유지호 / 상명대 의류학과 3학년

"매학기 마다 방을 구하러 다니는 것과 자취를 하며 드는 비용들이 부담이었습니다 그런데 반값기숙사인 행복 기숙사에 들어오게 되면서 오로지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어 좋습니다."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지방출신 대학생들을 위해 세워진 이 기숙사는 교육부와 한국사학진흥재단, 서대문구가 공동으로 마련했습니다.

유지헌 행복기숙사 관장 / 상명대 교수

"행복연합기숙사는 대학생들의 열악한 거주환경을 도와주기 위해서 건립이 됐습니다. 그래서 현재 일반 사립대학이나 원룸 시스템보다는 반값으로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 문을 연 홍제동 행복기숙사는 연 면적 7천 811평방 미터에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로 516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2인실의 경우 기숙사비는 월 24만 원, 4인실은 월 18만 원입니다.

입주 시 대학추천과 지원까지 있을 경우 5만 원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홍제동 행복기숙사에는 체력단련실과 세탁 다림실, 매점, 식당 등의 편의시설까지 잘 갖쳐줘 있습니다.

나선명 / 명지전문대 행정학과 1학년

"세탁실과 헬스장 같은 편의시설도 좋지만 집밥 같은 식당 밥이 맛있어서 저도 많이 이용하고 있고 기숙사 생활이 꽤 만족스럽습니다."

이 밖에도 입주 생들은 서대문구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 학습지도를 해주고 기숙사 내 식당, 세미나실 등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소통에도 적극적입니다.

오미희 / 상명대 지리학과 1학년

"룸메이트들도 멘토링을 많이 하고 있고 기숙사도 멘토링을 하자는 분위기였거든요. 저도 그래서 하게 됐는데 하다 보니까 멘티도 동생 같고 더 챙겨주고 싶고 보람찬 것 같아요."

반값기숙사인 홍제동 행복기숙사는 지방출신 학생들의 주거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사례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안태우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