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앞서 우리나라의 성장전략이 G20 국가 가운데 최고로 평가받았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그렇다면 우리의 어떤 성장전략이 세계의 관심을 끌었는지, 계속해서 김경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세계 주요 20개국 정상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호주 G20 정상회의.
의장국인 호주는 올해의 핵심의제로 '성장 전략'을 추진했고, G20 차원의 전방위적인 구조개혁 방안을 마련해, 세계 경제가 2018년까지 2% 포인트 이상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를 위해 G20회원국들은 투자와 고용, 무역, 경쟁 등 4대 분야를 선정하고, 총 1천여개의 개혁과제를 제출했습니다.
나라별로는 중국이 120여개로 가장 많은 과제를 제출했고, 이어 우리나라와 인도가 각각 105개, 이탈리아가 90여개로 뒤를 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토대로한 우리의 성장전략은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최경환 / 경제부총리
"국제 기구 중심으로 우리의 이러한 구조개혁 노력이 가장 적절하고 한국 경제를 중장기적으로 갈 수 있는 적절한 것이라고 국제사회가 인정.."
우리나라는 우선 규제완화와 창업의욕 고취를 위한 투자지원 확대 정책을 제안했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창조경제타운을 통해 창조경제를 실현하고, 규제비용총량제와 규제일몰제를 시행해 규제개혁시스템을 정립하며,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강화, 벤처, 창업 활성화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또 여성과 청년고용 활성화, 시간선택제 일자리 등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대비한 노동공급 확대 정책도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무역 분야 과제로는 FTA확대와 해외 온라인 쇼핑과 해외직구 활성화 등을, 경쟁 분야 과제로는 서비스 산업 진입장벽 완화와 대, 중소기업 불공정 관행 개선 등을 제출했습니다.
G20 정상들은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성장 전략을 승인하며 차질없는 이행을 약속했습니다.
우리 정부도 좋은 평가를 받은만큼 차질없는 이행이 중요하다며 성장 전략이 계획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입니다.
최경환 / 경제부총리
"정부는 이번 평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을 해서 계획뿐만 아니라 결과도 세계 최고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 드리겠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G20 정상회의에서 세계적 모범 성장전략으로 평가를 받은 만큼 향후 분야별 정책과제 추진은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