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등산학교서 산행 안전수칙 배워요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11.25
미니플레이

앵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산을 찾는 분들 많은데요.

여>

등산 지식이 부족하거나, 또는 부주의 등으로 인한 사고가 끊이질 않습니다.

안전한 산행 김제건 국민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사내용]

가을이 점점 더 깊어가면서 유명산 마다 등산객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등산인구 1천500만 명 시대

주말에만 무려 3만 명이 방문하는 이 국립공원에는 주중에도 많은 이들이 산을 찾습니다.

하지만, 등산도중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복병입니다.

먹을 것과 의류를 담는 배낭이 만일 넘어졌을 때 등과 허리를 보호하는 안전 장비가 된다는 사실도 배웁니다.

등산복, 등산화 바로 입고 신는 법 같은 기본 상식을 영상을 보면서 알아봅니다.

김윤환 / 전북 익산시

"저는 등산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지식이 있다고 생각을 해왔는데 이곳에서 좀 더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해서 실제 산행에 유용하게 쓰고 싶어서 왔습니다."

이 등산 학교에서는 초보 과정에서부터 전문가 비박까지.

그리고 암벽 등반과 얼음 위를 오르는 빙벽 등반도 알려줍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빙벽 등반 교육장은 기네스북에도 오를 정도로 유명합니다.

실내에서 이론과 훈련을 받고 난 수강생들은 산에서 직접 실기 수업을 받습니다.

등산 전에 반드시 해야 하는 스트레칭과 협동 체조 그리고 등산 스틱의 정확한 사용법도 배웁니다.

힘을 덜 들게 하고, 관절도 보호해주는 이 등산 스틱은 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보다 보폭을 줄여 힘들지 않게 걷는 산행 보행법도 산을 오르면서, 한 명 한 명 개별지도를 받습니다.

이영주 / 강원도 홍천군

"이론적으로 열심히 배웠구요. 오늘 직접 실습을 하게 됐는데,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산이 아주 가깝게 느껴져서 앞으로 산을 사랑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론과 실기교육을 이틀 동안 받은 수강생들은 이제 안전 산행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김성기 / K 등산학교 교육팀장

"사람들은 그냥 산에 가면 자연의 아름다움만 생각하시잖아요? 근데 그 아름다움 뒤 속에는 자연의 혹독함이 있습니다. 그 혹독함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그런 것들을 알고 대처해야만 안전하게 산행할 수 있거든요."

연중 전체 산악사고의 70%는 가을과 겨울철에 일어납니다.

특히 저 체온 증을 조심해야 하고, 또 만일에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탐방로 주변의 '다목적 위치표지판'을 적극 활용해 자신의 위치를 신속하게 알려야 합니다.

준비 없는 등산은 자칫 큰 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제대로 정확하게 익히고 배우는 것이 산행의 안전을 지키는 길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