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은행 열매 악취…암나무 교체로 해결
등록일 : 2014.11.26
미니플레이

남>

은행나무는 보기에 아름다워 가로수로 인기가 높지만 심한 악취 때문에 여간 골칫거리가 아닙니다.

여>

악취는 암나무 열매 때문인데 수나무로 교체하는 방법을 통해 민원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박희경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잎이 가을의 정취를 더해줍니다.

고운 빛을 자랑하는 은행나무지만 도로에 떨어진 열매는 코를 찌르는 역겨운 냄새를 풍겨 여간 골칫거리가 아닙니다.

안지영 / 인천시 계양구

"열매는 냄새가 너무 독한 것 같아요. 어떻게 그 냄새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아파트 단지도 은행나무를 심은 곳이 많아 가을철이면 주민들이 악취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강석린 / 서울 강남구 학동로

"단풍이 들면 너무 너무 좋습니다. 관상용은 아주 고만인데 열매가 떨어지면 냄새가 나서 아주 고통스러워요."

은행나무는 병충해에 강하고 도시 공기 정화 능력도 탁월해 가로수로 인깁니다.

우리나라 가로수의 40%에 달할 정돕니다.

그러나 가을철 도심 골칫거리가 된 은행나무 지자체가 사람이 많이 다니는 지역에 암나무를 열매가 안 달리는 수나무로 교체하는 방법을 통해 악취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은행나무를 수나무로 교체하는 것은 은행잎에서 암, 수나무를 구별할 수 있는 DNA분석법 개발로 가능해졌습니다.

은행나무 잎을 통한 암수 식별법은 특히 은행나무 가로수가 많은 중국에도 특허 출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홍용표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유전자원과 과장 (임학박사)

"은행나무 수나무에만 존재하고 암나무에는 존재하지 않는 DNA조각을 저희들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나무 특이적인 DNA가 존재하는 수나무만 골라서 가로수로 식재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왔습니다."

은행 열매가 열리는 암나무는 서울에만 2만 6천 그루에 달하는 등 전국적으로 너무 많아 모두 수나무로 교체하기까지는 상당 시일이 걸려 악취 불편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국민리포트 박희경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